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T,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 리뉴얼 오픈…AX 전문 인재 채용 나서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5-03-12 16:02 KRX7
#KT(030200) #K-데이터인사이트플랫폼 #통신 빅데이터 #생활인구분석솔루션 #AX전문인재채용

통신 빅데이터로 지역별 인구 특성·이동·체류 분석 및 추정, 정책 수립 지원

NSP통신- (사진 = KT)
(사진 = KT)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KT(030200)가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을 리뉴얼 오픈했다.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은 KT가 2017년부터 운영해 온 KT 빅사이트(BigSight) 플랫폼의 ‘생활인구분석솔루션’을 발전시킨 것이다.

기존에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지역에 대한 단면적 데이터 분석만 가능했으나, 이번 플랫폼은 AI 기술로 시간대별 사람들의 생활 위치, 이동 목적, 이동 시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G03-8236672469

K-데이터 인사이트 플랫폼은 총 4종의 데이터를 서비스한다. 여기에는 출발·도착 기점별 이동 목적과 이동 수단을 분석하는 ▲생활이동데이터, 특정 시점·지역에 존재하는 인구를 분석하는 ▲생활인구, 특정 시점·지역에 중복을 허용한 인구이동량을 분석하는 ▲유동인구, 시·군·구 단위에서 일정 시간 이상 체류한 인구를 분석하는 ▲체류인구가 포함된다.

또 이 플랫폼은 ▲50m 셀 단위의 세밀한 공간 데이터 제공 ▲반응형 격자 제공(지도축적에 따라 50m, 250m, 500m, 1km 유연한 변경)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공간 정보 시각화 분석 ▲시계열 분석과 실시간 동적 변화 분석 ▲최대 4개 지역 비교 분석 기능 등을 통해 뛰어난 정밀성과 유연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KT는 이와 같은 데이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달 27일 경기도청이 주관하는 민간 데이터 공동구매사업에 참여했다. 이 사업을 통해 생활이동데이터 및 생활·유동·체류인구 4개 데이터 유형, 생활이동분석솔루션(PLIP) 등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기도청 및 수원, 용인, 화성, 안산, 안양, 시흥, 광명, 과천, 이천, 하남, 포천 11개 시군은 이 서비스로 도시 공간 및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고 인구 감소 지역을 조기에 발견해 대응할 수 있게 된다.

NSP통신- (사진 = KT)
(사진 = KT)

한편 KT는 AX 사업을 주도할 인재 확보를 위해 오늘(12일)부터 KT 채용 홈페이지에 모집 공고를 내고, AX 딜리버리 전문센터(가칭)에 합류할 인력 채용을 실시한다.

모집 분야는 ▲Project Manager(PM) ▲Subject Matter Expert(SME) ▲Quality Engineer(QE) ▲Data Scientist(DS) ▲Data Architect(DA) ▲Data Engineer(DE) ▲Solution Architect(SA) ▲AI Engineer(AE) ▲SW Development Engineer(SDE) ▲UI/UX Designer(UIUX) ▲Infra Architect(IA) ▲Security Expert(SE) 등 총 12개 분야다. 전체 채용 예정 인원은 세 자릿수 규모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