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 내년 9월 고양서 총회 개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10-23 16:49 KRX7
#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 #UCLG ASPAC #고양 킨텍스 #이동환 #스마트시티

이동환 고양시장 중국 정저우 집행부회의서 UCLG ASPAC과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UCLG ASPAC 제2차 집행부회의 포럼에서 기조연설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UCLG ASPAC 제2차 집행부회의 포럼에서 기조연설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3일 중국 정저우에서 개최된 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이하 UCLG ASPAC) 총회 제2차 집행부 회의에서 UCLG ASPAC와 내년 9월 열리는 ‘제10차 UCLG ASPAC 총회’ 공동 개최에 협력키로 했다.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은 지난 5월 13일 서명한 고양시와 UCLG ASPAC간 제10차 UCLG ASPAC 총회 개최 의향서(LOI)의 후속 조치다. 고양시와 UCLG ASPAC는 제10차 UCLG ASPAC 총회의 성공적인 공동 개최를 위해 진행 관련 분담금, 홍보, 개막식 및 폐막식, 내빈 및 부대행사 등에 세부적으로 상호 협력키로 했다.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은 전 세계 140개국 24만 개 지방자치단체와 175개 지자체 협의체로 구성된 지방정부 간 국제기구로 아태지부 총회는 2년에 한 번 개최된다. 고양시는 지난해 제9회 중국 이우시 총회에서 이동환 시장이 직접 제10차 총회 고양 유치 의사를 밝히며 제안발표를 진행해 만장일치로 제10차 총회 개최지로 결정된 바 있다.

G03-8236672469

이동환 시장은 “이번 중국 정저우 방문이 2025 제10차 UCLG ASPAC 고양 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함께 협력해 스마트하고 녹색 성장을 이루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고양시가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UCLG ASPAC 사무총장은 “이번 총회 개최로 고양시의 국제무대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양시에서 열리는 제10차 총회가 지방 정부들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지식 공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아태지부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후 이어진 메인 포럼에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기조연설자로 나서 ‘스마트시티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고양시 친환경, 디지털, 첨단도시 기술 정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국제적 협력과 기술 공유를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도시 구축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 요소다”며 “앞으로도 국제협력을 강화해 환경과 기술, 혁신이 융합된 도시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룩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NSP통신-고양특례시-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UCLG ASPAC) 업무협약(왼쪽부터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다킬라 쿠아 UCLG ASPAC회장,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UCLG ASPAC사무총장)
고양특례시-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UCLG ASPAC) 업무협약(왼쪽부터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다킬라 쿠아 UCLG ASPAC회장,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UCLG ASPAC사무총장)
NSP통신-UCLG ASPAC 제2차 집행부회의 포럼에서 고양시 친환경, 디지털, 첨단도시기술 정책을 소개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UCLG ASPAC 제2차 집행부회의 포럼에서 고양시 친환경, 디지털, 첨단도시기술 정책을 소개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한편 이날 오후 이뤄진 집행부 회의에서 고양총회 관련 사항과 TF 구성 운영 계획을 보고하고 UCLG ASPAC 총회 담당 조직위원회 구성안을 공유했다. 또 사진전, 논술 대회 및 정원 조성 등 부대행사를 공개하며 제10차 UCLG ASPAC 총회에 많은 도시가 참가할 수 있도록 홍보를 요청했다.

제10차 UCLG ASPAC 총회는 내년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총회는 2005년 제1차 대구총회, 2016년 제6차 전라북도총회 이후 9년 만에 한국에서 3번째로 개최되는 UCLG ASPAC 총회다.

또 총회에는 UCLG ASPAC 회원도시 아시아·태평양 22개국 190여개 지방정부 및 지방정부연합이 참가한다. ‘지방정부의 미래, 지속가능한 글로벌 자족 도시’라는 주제로 일자리 창출, 인재 양성, 에너지 자족, 가족 친화 도시, 스마트시티 등 하위주제로 구성돼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에 대해 각 지방정부 간 논의와 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