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동북지방통계청, 데이터 기반 저출생 전략추진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9-04 18:32 KRX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동북지방통계청 #데이터기반 #저출생극복

실증 데이터 기반 사업 효과성, 재원 배분 효율성 등 분석 후 정책 마련

NSP통신-경상북도는 4일 경북도청에서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 지사, 송성헌 동북지방통계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기반 저출생 전략추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 (사진 =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4일 경북도청에서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 지사, 송성헌 동북지방통계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기반 저출생 전략추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 (사진 =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동북지방통계청과 손잡고 실증 데이터 기반 과학적인 저출생 극복 전략을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4일 경북도청에서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 지사, 송성헌 동북지방통계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기반 저출생 전략추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앙과 지방이 데이터에 기반한 저출생 전략추진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과학적인 저출생 극복 전략 마련을 위해 양 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G03-8236672469

협약 주요 내용으로는 ▵저출생 정책 관련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활성화 ▵저출생 정책 관련 신규 통계개발 및 기술지원 ▵저출생 정책 관련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운영 등이다.

협약에 따라 동북지방통계청은 인구·가구, 혼인·출생, 양육 및 가정생활, 가족정책, 청년 등 5개 영역 관련 통계 자료를 분석하고, 전국 및 타 시도와의 비교를 통해 경북도의 현 상황을 데이터로 진단한다.

경북도는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저출생 관련 마이크로 데이터 등을 가공 분석해 100대 실행 과제 사업 효과성, 재원 배분 효율성, 재정 지속 가능성 등을 검토한다.

또한, 저출생 정책의 도민 체감도 제고를 위해 데이터 기반 정책 마련 및 정책 모니터링하고, 정책환경 변화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기능도 강화한다.

11월에는 데이터 기반 ‘경북지역 저출생과 사회변화’ 기획 등 저출생 관련 통계 자료를 분석해 저출생 전략을 체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동북지방통계청의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활용 기법을 기반으로 경상북도 저출생 전략을 추가 마련하고 기존 대책은 보완하겠다”며, “저출생 분야를 시작으로 향후 경북도에서 마련하고 시행하는 정책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도민들이 만족하는 실질적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성헌 동북지방통계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경북도가 추진 중인 저출생 극복 정책이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기반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지역 통계 발전을 위해 경북도와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경북도 저출생과 전쟁본부와 동북지방통계청은 실무회의를 가지고 경북도 저출생과 전쟁 필승에 필요한 저출생 관련 79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저출생 극복 정책 마련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