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강릉시(시장 김홍규)가 청렴강릉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 2월 발족한 청렴리더들이 자체 제작한 ‘청렴강릉-song’이 좋은 호응을 얻으며 ‘더 큰 강릉, 더 정직한 강릉’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전 직원이 함께하는 ‘청렴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렴강릉-song을 청내 아침방송으로 송출하고 월례조회 등에도 활용함으로써 청렴 분위기를 한층 다져 나가고 있다.
청렴의 날은 청렴 슬로건 선정 등 다양한 청렴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부서별 특성에 맞는 적극행정 방안을 모색하고 청렴문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청렴한 마음, 내일도 맑음’을 3월의 슬로건으로 선정하고 부서 직원 간 자유로운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운영해 환경정화 봉사활동, 부서별 청렴다짐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인·허가 부서에서는 주요 민원사례 공유와 주기적인 업무연찬실시 등을 통해 인·허가 처리기간 단축 및 민원인 알림서비스 개선 등 맞춤형 민원업무 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매주 진행되는 청렴자가학습시스템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이번 분기에는 ‘청렴퀴즈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실시해 강릉시 청렴왕을 선발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개개인의 청렴인식을 높이고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청렴시책을 발굴해 공직자의 청렴을 생활화하고 청렴문화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