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학용 의원, 죽산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 예고 결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3-14 15:45 KRX7
#김학용국회의원 #경기안성 #죽산봉업사지 #국가사적지정 #국민의힘

김 의원, 죽산면민의 숙원 해결 견인…“문화도시 안성 옛 영광 되찾겠다”

NSP통신-경기 안성시 죽산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 예고 결실 안내. (이미지 = 김학용 의원실)
경기 안성시 죽산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 예고 결실 안내. (이미지 = 김학용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성시 ‘죽산 봉업사지’가 국가사적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김학용(현 국회의원) 국민의힘 경기안성 국회의원 후보는 문화재청이 죽산 봉업사지를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지정 예고한다고 14일 알렸다.

13일 개최된 문화재위원회에서 죽산 봉업사지 사적 지정 검토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문화재청은 향후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사적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특별한 이견이 없는 한 지정 수순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G03-8236672469

죽산 봉업사지는 고려 광종 때 왕권강화를 위해 태조 왕건 진영을 봉안한 진전사원으로 중창된 사찰로 오층석탑, 석조여래입상, 당간지주 등 다수의 문화재가 현존하고 있어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큰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동안 김 의원은 죽산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2016년 6월에는 ‘문화재보호기금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봉업사지를 비롯한 전국의 5400여 폐사지 발굴조사에 대한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또한 2018년 8월에는 문화재청 긴급발굴조사비 1억원을 국회에서 확보해 사적 지정 추진을 위한 밑거름을 만들었으며 2019년 11월에는 정재숙 문화재청장의 안성 방문을 추진해 봉업사지 사적 승격을 요청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월에는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장과 직접 면담하며 죽산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을 설득했으며 지정예고 발표가 있기 직전까지도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긴밀히 연락하며 공들였다는 후문이다.

김학용 의원은 “죽산면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봉업사지 국가사적 지정을 가장 애타게 염원하셨던 고 윤민용 회장께 이 소식을 꼭 전하고 싶다”며 “죽산의 자긍심을 드높여 문화도시 안성의 옛 영광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이어 “함께 힘써주신 문화재청 및 안성시청 문화유산팀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