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GM, CES서 와이트리시티 무선 충전 기술 선봬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1-12 13:46 KRX7
#KGM(003620) #CES #와이트리시티 #무선 충전 기술 #KG 모빌리티

와이트리시티 자기 공명 기술은 근거리 장기장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력 전달 가능

NSP통신-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 (사진 = KGM)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 (사진 = KGM)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2024 CES에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를 선보였다.

1월 9일부터 12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 박람회로 올해에도 다양한 모빌리티 신기술이 대거 공개된다.

NSP통신-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 (사진 = KGM)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 (사진 = KGM)

토레스 EVX에 적용된 무선 충전 기술은 WiTricity(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방식이 적용됐으며 KGM은 무선 충전 글로벌 기업인 미국의 와이트리시티 및 무선전력 송수신 안테나 모듈 등을 개발하는 위츠와 협력해 무선 충전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위츠 그리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인 GS커넥트와 무선충전 상용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G03-8236672469

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기술은 전력 소스와 수신기 두 시스템 사이에서 에너지를 전달하는 고주파 진동 자기장을 만드는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력 소스와 수신기는 특별히 설계된 자기 공명기로 근거리 장기장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

KGM의 무선 충전 기술이 적용된 모델은 올해 하반기 양산 목표로 개발 중인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 O100에 탑재 계획이며 추후 개발되는 차종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무선 충전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 케이블 없이 충전하는 기술로 충전구 위치, 별도의 공간 확보 등 기존 유선 충전 시 제기됐던 불편 사항 개선뿐만 아니라 충전 편의성 제고 및 감전에 대한 안전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NSP통신-2024 CES의 KGM 부스 (사진 = KGM)
2024 CES의 KGM 부스 (사진 = KGM)

한편 현재 무선 충전 기술은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 연구 개발과 함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 전기 표준회의, 국제전기통신산업연합 등에서 기술 표준안이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