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新기술 연이어 개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1-16 21:23 KRX7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바닥 차음시스템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

바닥 차음시스템,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 개발 성공

NSP통신-리모델링 세대(개포 더샵 트리에) 내부 사진 (사진 =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세대(개포 더샵 트리에) 내부 사진 (사진 = 포스코이앤씨)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가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과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포스코이앤씨는 ‘20년 업계 최초로 리모델링 슬래브 신구(新舊) 접합부 연결 기술’을 시작으로 올해 LG전자와 ‘리모델링 맞춤형 가전제품’, 포스코 특수강 건재를 활용한 ‘리모델링 전용 수직증축 구조시스템’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과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까지 개발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리모델링 기술력을 입증했다.

2004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층간소음에 대한 별도의 법적 기준이 없었고 특히 기존 아파트의 바닥 두께도 대부분 120~150mm에 불과해 층간소음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G03-8236672469

포스코이앤씨는 구조적 특징이 있는 다수의 리모델링 현장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바닥 차음 시스템으로는 세대의 층간소음 저감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이라는 새로운 공법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하는 동등한 수준의 차음 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바닥 차음시스템’은 70mm 일괄타설 몰탈 구조를 구현하기 위한 방진 모듈판, 포스코의 친환경 부산물로 만든 고비중몰탈, ETPU 신소재를 활용한 복합·점지지 차음구조가 핵심이다.

이는 소재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 기술로, 그룹사 시너지 극대화의 결과물이다.

NSP통신-리모델링 특화 층간차음시스템 개념 이미지 (사진 =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층간차음시스템 개념 이미지 (사진 = 포스코이앤씨)

한편 ‘모듈러형 난방 급탕시스템’도 주목할 만하다. 난방 급탕 통합열교환기와 연결 배관의 모듈화로 공장에서 조립해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고 설치 면적을 최적화해 고객에게 추가 공간을 제공할 수 있고 안전성과 시공성은 물론 품질까지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존 아파트의 시공 상태 3D스캔 결과를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을 특허 출원했고 기존 보강파일 대비 소음과 진동이 적고, 강성이 커서 리모델링 공사에 최적화 된 ‘고강성 강관 보강파일’도 함께 개발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