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진표 국회의장, 리베라 멕시코 상원의장과 양자 회담 개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1-14 10:55 KRX7
#김진표 #국회의장 #리베라 멕시코 상원의장 #FTA #2030세계박람회

김 의장, ‘2030부산엑스포 지지·경제협력’ 당부 VS 리베라 상원의장, 양국 FTA 등 관심 화답

NSP통신-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 수석실)
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 수석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3일(현지시간) 멕시코 상원 접견실에서 아나 릴리아 리베라 상원의장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11월 28일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멕시코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고 중남미 지역 내 우리의 최대 무역 대상국인 멕시코와 ‘한-멕시코 FTA’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등 경제협력 협상에 대한 의회 차원의 협력을 당부했다.

리베라 의장은 “1905년 약 1천명의 한인 이주민이 멕시코에 도착하면서 시작된 한국과 멕시코의 인연이 양국 관계 발전을 이끌고 오늘 이 자리를 만들었다”며 “지난 10월 말 멕시코 남부지역에서 발생한 허리케인 피해와 관련해 김 의장이 위로 서한을 보내준 데 대해 감사함”을 표했다.

G03-8236672469

이어 “외교 문제를 담당하는 상원의장으로서 현재 양국 FTA 및 한국의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등의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화답했다.

NSP통신-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오찬을 함께 하고 있다.
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오찬을 함께 하고 있다.
NSP통신-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면담 종료 후 상원회의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김 의장 좌측부터 리베라 상원의장, 민병덕 의원, 박성준 의원. 김 의장 우측부터 서정숙 의원, 페레즈 상원 재무위원장, 바스콘셀로스 상원 외교위원장.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김진표 의장이 리베라 상원의장과 면담 종료 후 상원회의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김 의장 좌측부터 리베라 상원의장, 민병덕 의원, 박성준 의원. 김 의장 우측부터 서정숙 의원, 페레즈 상원 재무위원장, 바스콘셀로스 상원 외교위원장.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한편 이날 회담과 오찬에는 멕시코 측에서 엑토르 바스콘셀로스 외교위원장과 에르네스토 페레즈 재무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 박성준·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허태완 주멕시코대사, 조경호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