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GH·주요 6개학회, 노후 계획도시 체계적 정비 MOU 체결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9-12 17:05 KRX7
#경기주택도시공사 #GH #노후 계획도시 #대한건축학회 #대한토목학회
NSP통신-GH와 주요 6개학회의 노후계획도시의 체계적 정비를 위한 MOU 체결 기념사진 (사진 = GH)
GH와 주요 6개학회의 노후계획도시의 체계적 정비를 위한 MOU 체결 기념사진 (사진 = GH)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경기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 이하 GH)는 12일 GH 본사에서 대한건축학회, 대한토목학회 등 주요 6개 학회와 함께 경기도 내 노후 계획도시의 체계적 정비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세용 사장은 “특별법상의 공기업 역할을 통해, 경기도 내 노후 계획도시를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공간으로 재창조하고자 많은 고민과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협약식은 앞으로 점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비방안과 그 안에서 효과적인 GH역할을 마련하기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이다”고 말했다.

협약식에는 GH 김세용 사장과 학술단체인 대한건축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재생학회, 한국주거학회 그리고 한국주택학회 등 6개 학회 회장들이 함께했다.

G03-8236672469

최근 1기 신도시를 비롯한 노후 계획도시의 정비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GH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학회와 함께 학문적·정책적 교류, 학술연구, 공동세미나 등의 방식으로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력 분야는 ▲도시 정비 및 도시기능 ▲정주환경 개선과 공간복지 ▲자족기능 확보 ▲기반시설 확충 및 개량 ▲공공역할 제고 및 개발이익 활용방안 ▲각 분야 주체별 거버넌스 구축 등에 관한 사항으로서 각 기관들의 특성과 전문성을 포괄하고 있다.

NSP통신-경기주택도시공사 전경 (사진 = GH)
경기주택도시공사 전경 (사진 = GH)

한편 올해 초 정부는 20년 이상 경과한 100만㎡ 규모 이상의 노후 계획도시에 대한 정비 계획을 발표했고 ‘노후 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역시 발의됐는데 여기에는 GH 등 공기업의 역할로서 사업시행자, 총괄 사업 관리자, 정비지원기구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