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업계동향

‘연체율 비상’인데 유예조치 종료까지…‘살벌한’ 하반기 예고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3-05-08 18:02 KRX8
#연체율 #코로나19상환유예 #CBDC #대출만기연장 #대손충당금
NSP통신- (이미지 = 강수인 기자)
(이미지 = 강수인 기자)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코로나19 상환 유예조치로 가려졌던 은행권 부실이 올 하반기부터 터져나올 것으로 전망돼 은행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한편 어버이날 및 가정의달을 맞아 금융권에선 어르신 봉사활동 및 초청행사 등을 펼치는 중이다.

◆연체율은 오르는데…9월 상환유예조치 종료

은행권 연체율이 2년 반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고 카드사들은 연체율 1%대에 진입했다. 저축은행 연체율은 5%대로 올라섰다. 이처럼 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에서 오는 9월 ‘코로나19 유예조치 종료’를 앞두고 있다. 코로나19 유예조치로 미룬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잔액이 36조 6206억원으로 집계됐다.

G03-8236672469

은행권은 이를 대비해 채무조정 프로그램과 금융지원, 대손충당금 확대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한은 “CBDC, 실제 운영환경서 정상 동작”

한국은행의 CBDC(중앙은행디지털화폐) 연계실험 결과 실제적인 운영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했다. 한은은 “이번 연계실험을 통해 향후 금융기관과 분산원장 기반 CBDC 시스템 연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했다”며 “올해 참가기관 대상을 확대해 연계실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권 어버이날 맞이 이벤트

어버이날 및 가정의달을 맞이해 금융권에서는 기념 행사 및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DGB대구은행은 임직원으로 구성된 동행봉사단과 대학생 홍보대사 25명이 참여해 직접 김장을 진행했으며 김장 후 포장된 김치를 대구 지역 소외계층 어르신300세대(세대당 5kg)에 전달했다. BNK부산은행은 해운대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 고객 400여명을 초청한 국악·클래식 퓨전 공연을 선보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