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H, 영구임대 주거복지사 배치사업 본격화…“양질 주거서비스 제공”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4-04 10:40 KRX7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영구임대주거복지사배치사업 #주거서비스 #영구임대주택단지
NSP통신-LH 청주 영구임대단지 (사진 = LH)
LH 청주 영구임대단지 (사진 = LH)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3일부터 LH 영구임대주택단지 67곳에 주거복지사를 배치해 입주민에게 더욱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4일 밝혔다.

LH가 추진 중인 영구임대 주거복지사 배치사업은 국정과제 ‘촘촘하고 든든한 주거복지 지원’의 일환이다. 이에 단지 내 주거복지 전문인력이 상주해 취약계층 위기가구 발굴, 각종 복지서비스 연계, 공동체 활성화 등을 밀착 지원하게 된다.

지난해까지 주거복지사가 배치된 영구임대주택단지는 LH가 운영하는 15곳에 불과했다. 이에 LH는 올해부터 국고 지원을 통해 배치대상이 전국의 모든 500가구 이상 영구임대주택단지로 대폭 확대됐다.

G03-8236672469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LH 이외에도 영구임대주택단지를 운영 중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 희망하는 지자체에는 총 사업비의 50%∼80%에 해당하는 국고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LH는 하반기에 44개 단지 등 연내 총 111개 단지에 주거복지사를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구임대주택단지에 배치되는 주거복지사는 거동불편, 저장강박, 정신건강 위기 가구 등에 대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비롯해 입주민 자활 및 주거환경 개선 지원,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신홍길 LH 주거서비스처장은 “주거복지사 배치는 안정적 주거의 공급을 넘어 입주민에게 양질의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입주민들의 어려움을 가까이서 살피고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