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미래에셋벤처투자, AI 반도체 기업 세미파이브·리벨리온에 선제적 투자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2-15 13:25 KRD7
#미래에셋벤처투자(100790) #세미파이브 #리벨리온

AI 반도체 설계기업 세미파이브에 363억원, AI 반도체 개발기업 리벨리온에 50억원 투자

NSP통신-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벤처투자)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미래에셋벤처투자(100790)가 세미파이브, 리벨리온 등 인공지능(AI) 반도체 관련 기업들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최근 Chat GPT 등의 인공지능(AI)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AI 기술이 확대되면서 함께 성장하는 영역이 AI 반도체다.

AI 반도체는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초전력으로 실행하는 효율성 측면에서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로, AI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G03-8236672469

국내 AI 반도체 스타트업들은 리벨리온, 퓨리오사AI, 모빌린트 등이 있다.

이중 리벨리온은 국내 최초로 Chat GPT, BERT 등의 언어모델까지 지원하는 AI 반도체를 출시해 화제다.

또 이들 AI 반도체는 모두 세미파이브의 디자인 플랫폼을 통해 설계됐다. 세미파이브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국내 디자인솔루션 파트너(DSP)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스타트업이다.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세미파이브의 시드 단계부터 시리즈A, 시리즈B까지 전 단계에 걸쳐 363억원을 투자하면서 기관투자자 중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또 이사회 의석도 확보해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다.

또 작년에는 AI 반도체를 개발하는 ‘리벨리온’에 시리즈A 단계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해 50억원을 투자했다. NPU는 데이터 학습과 추론 등 AI 기술을 구현해내는 시스템 반도체다. 

회사 관계자는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인공지능(AI) 분야 기업 루닛, 몰로코, 매스프레소 등에도 1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AI 밸류체인’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며 “향후 AI 산업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성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