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 강서구, 빅데이터 분석 사업 완료·과학 행정 전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1-02 15:26 KRD7
#강서구 #빅데이터 분석 #과학 행정
NSP통신-강서구청 전경 (강서구)
강서구청 전경 (강서구)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급속도로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2022 강서구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완료하고 올해 과학 행정을 예고했다.

구는 변화하는 행정에 빅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해 구민들에게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했고 과제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모든 구민과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각 부서에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았다.

그 결과 ‘골목형 상점가 선제적 발굴 지원 분석’, ‘생활밀착형 SOC 부족 지역 분석’,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최적지 분석’ 등 3개 과제를 발굴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G03-8236672469

먼저 골목형 상점가 선제적 발굴 지원 분석은 관내 사업체 현황과 방문객 특성, 거래수단, 소비특성 등을 분석했으며 이 자료는 향후 골목형 상점가 가능 후보지 선정에 활용될 예정이다.

생활밀착형 SOC 부족지역 분석은 생활 SOC 밀집도와 인구 집계, 교통 등을 분석해 시설이 부족한 지역들을 분석했으며 이는 공공기관과 주민편의시설 입지 분석 자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CCTV 관제 인력 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고 각종 사건,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진행한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최적지 분석은 CCTV 현황, 유동인구, 인구 데이터 등을 분석해 감시 취약지역을 도출했으며 앞으로 CCTV 설치 지역 선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구 관계자는 “빅데이터 플랫폼은 정확한 구정 파악과 이에 적합한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되는 자료다”며 “앞으로도 행정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