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물류기업탐방②

TNT, 클리니컬 익스프레스…시간과 온도를 말하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2-01-02 16:56 KRD6
#기업탐방 #TNT #클리니컬익스프레스 #물류기업 #유영준박사
NSP통신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특송 분야 유럽 점유율 1위인 네덜란드계 글로벌물류기업 TNT의 한국지사 TNT코리아는 1983년부터 국내에서 특송·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SP통신은 TNT코리아를 방문 국내 진출해 있는 TNT에 대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전공한 공학박사 유영준 TNT코리아 부장으로부터 TNT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기업탐방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편집자주

NSP통신

▲ TNT 클리니컬 익스프레스 (Clinical Express)란

TNT 클리니컬 익스프레스(Clinical Express)는 시간과 온도에 민감한 진단용 표본(Diagnostic Specimens) 및 바이오 생명 공학 물품의 안전하고 정확한 운송을 위해 연구소 및 제약회사, 임상시험 센터 등에 제공하는 TNT의 전문적인 물류 서비스다.

G03-8236672469

최신 제약의 시험약 관련 실험을 진행하는 고객들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디자인됐으며, 비용과 시간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업계 최초의 특수 물류 솔루션이다.

모든 배송 아이템이 중요하게 다뤄지지만 혈액 및 임상시험샘플 배송은 온도와 배송 상태에 민감하므로 철저한 주의가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모든 샘플은 최단시간에 배달을 완료해야 한다는 점에서, 배송사의 다년간의 취급경험, 국제적 네트워크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서비스기도 하다.

NSP통신

연구소, 제약회사, 병원 등 기관이 임상시험샘플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샘플의 온도 정보 기록 작성 및 첨부, 특수용기 준비, 패킹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원스탑 물류 서비스인 TNT의 클리니컬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 주문만으로 의뢰인이 해 오던 번거로운 수고를 덜 수 있고 위성추적장치(GPS)를 이용한 배송품의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해당 세관에 미리 각 샘플의 정보에 대한 통지를 함으로써 통관으로 인해 지체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TNT코리아 역시도 전국 100여개 종합병원 사이트에서 수거한 실험샘플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가장 우선적으로 배달하고 있다.

특히 클리니컬 특송 서비스의 선두주자 TNT는 싱가포르, 도쿄, 제네바, 중국, 인도, 미국, 시드니, 요하네스버그 등 주요 생명과학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국가별 생명공학 물류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TNT코리아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생명과학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물품 특성에 맞춰 상온, 냉장, 냉동 포장에서부터 통관에 필요한 서류작업까지 전담하는 원스탑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TNT코리아 헬스케어 센터 (HealthCare Center)란.

TNT코리아는 2010년 11월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에 TNT 헬스케어 센터를 오픈했다.

TNT 헬스케어 센터는 총 면적 1000㎡(약303평)로 냉장(2~8°C) 및 항온(15~25°C) 창고와 GXP(세계보건기구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규정된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한 선진화된 관리 및 처리 지침) 기준에 부합하는 최첨단 온·습도 모니터링 시스템 및 관리프로세스를 갖췄다.

이로써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임상시험용 샘플 및 바이오 의약품의 배송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보관 및 재고 관리까지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했다.

NSP통신

TNT의 헬스케어 센터 건립은 TNT코리아가 1년 여 간 계획한 사업으로, 주요 고객인 국내외 제약사의 의약품 전문 보관서비스의 니즈를 신속히 파악한 결과 진행됐다.

이를 통해 TNT코리아는 임상 의약품의 배송부터 보관 및 재고 관리 서비스까지 실질적으로 헬스케어 부분에 있어 원스탑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 앞선 글로벌 물류 서비스 파트너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됐다.

TNT코리아는 헬스케어 센터 건립 외에도,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전담팀을 구성, TNT싱가포르 허브 및 TNT일본 등 물류 선진국에 파견해 센터개발 관련 지식 및 의약품 보관과 관련한 교육을 수료한 바 있다.

TNT코리아는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제약사들의 성공적인 임상 시험을 돕는 최고의 물류 서비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TNT는 약 3만200대의 육상 운송수단으로 최대한 많은 수화물을 육로를 통해 배송하고 있으며 또한 도로운송을 통해 크고 무거운 화물(유럽기준 최대 개수당 1000kg, 화물당 7000kg)을 운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송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배송날짜와 정확한 시간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는 TNT익스프레스도 중요 사업부문으로 확장하는 중이다.

강은태 NSP통신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