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BC카드, 가맹점 ‘QR 스캔 결제’ 서비스 출시…수수료↓

NSP통신, 양채아 기자, 2019-01-06 19:40 KRD7
#BC카드 #QR코드 #QR스캔결제 #QR페이
NSP통신-BC카드는 QR 스캔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BC카드)
BC카드는 QR 스캔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BC카드)

(서울=NSP통신) 양채아 기자 = BC카드(대표 이문환)는 가맹점이 준비한 QR코드를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스캔해 결제하는 ‘QR 스캔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중국 등 QR결제가 보편화된 곳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고 가맹점을 모집할 예정이다.

QR 스캔 결제는 가맹점과 카드사간 정산 과정이 간소화돼 해당 서비스로 결제된 건은 최대 0.14%까지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된다.

G03-8236672469

가맹점이 인쇄된 QR코드만 부착해 놓으면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푸드트럭 등 결제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중소·영세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BC카드는 QR 스캔 결제를 통해 카드 결제 단말기 없이 QR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단말기 설치비 부담까지 감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고객 입장에서도 카드 결제 단말기 앞에서 승인을 기다려야 했던 과정 등이 생략됨에 따라 더욱 편리하게 결제 할 수 있게 됐다.

또 가맹점 기반 QR 스캔 결제는 금융위원회에서 제시한 QR코드 결제표준 범위 내에서 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시 서비스를 출시하는 롯데카드, 신한카드와 다른 국내 카드사들도 해당 기준을 준용해 서비스를 출시할 경우 상호 호환이 가능하다.

결제 방식이 호환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불필요한 중복 투자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효과적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BC카드는 글로벌 방식의 QR 방식을 적용해 기존 BC카드 고객이 국내에서 발급 받은 카드로 해외에서도 QR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중국 유니온페이 등 해외 카드를 이용하는 외국인도 한국에서 QR 스캔 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푸드트럭 등 QR 스캔 결제 이용을 원하는 신규 가맹점을 위해 QR결제 코드(스티커 부착형, 스탠드형), 안내장 등이 포함된 카드사 공통 QR페이(QR pay) 키트도 무료로 제공한다.

QR 결제 가맹점 가입 및 ‘카드사 공통 QR페이 키트’ 수령 요청은 BC, 롯데, 신한 등 각 카드사의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NSP통신/NSP TV 양채아 기자, uiui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