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철우 경북도지사, 경제부총리 주재 ‘지역혁신성장회의’에서 지역현안 국가지원 건의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8-08 16:07 KRD7
#경북도 #이철우 #지역과함께하는혁신성장회의 #경상북도

이웃사촌 시범마을, 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 국가지원 건의... 긍정 답변 받아내...예타 조사제도 개선, 국가산단 활성화 방안도 주장... 정부 개선의지 이끌어 내

NSP통신- (경북도)
(경북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 참석, 정부차원의 지역혁신 성장지원을 강하게 주문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의성지역에 조성 예정인 ‘농촌혁신형 이웃사촌 시범마을’을 예로 들면서 일자리와 주거․복지․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농촌 혁신의 거점마을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생활․지역밀착형 인프라 구축 사업’에 포함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G03-8236672469

이에 따라 경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웃사촌 시범마을’이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또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도의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설립 지원을 요청해 기재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도는 내년 정부예산에 연구소 설립을 위한 장비구축비 등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동해중남부선을 단선 비전철에서 복선전철 개선 등 지역의 열악한 SOC망 확충을 위해 현행 예비타당성 조사제도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며 강하게 주장해 정부에서도 지역균형발전 가중치 상향 등 제도 전반의 개선을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포항 블루밸리, 구미 하이테크밸리 등 국가산단 활성화를 위해 대책을 요구해 정부로부터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의 국비지원을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상향 답변을 이끌어내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이날 혁신성장회의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관련 장관들과 대통령 소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4차산업혁명위원장 등이 대거 참석했으며, 17개 시도지사들도 함께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