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광주시, 청년창업 본격 나선다

NSP통신, 조성호 기자, 2017-04-18 15:12 KRD7
#광주시

우수 스타트업 육성 등 청년창업 양적․질적 성장 도모

(광주=NSP통신) 조성호 기자 = ‘청년창업도시 광주’를 선포한 광주광역시가 올해부터는 우수 스타트업 육성 등 청년창업에 본격 나선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지난해 구축한 청년창업지원 기반시설과 제도를 토대로 더욱 촘촘하고 강화된 청년창업 지원을 통해 청년창업가들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우선 지난해 도입한 청년창업특례보증 규모를 200억원에서 250억원으로 확대 시행하고, I-Plex광주 내 보육공간을 8개 팀에서 16개 팀으로 확충해 초기 창업가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G03-8236672469

또한 신규 사업으로 지난 7일 중소기업청 모태펀드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60억원의 국비를 포함한 총 100억원 규모의 광주청년창업펀드를 올 7월까지 조성한다.

청년창업펀드는 기술경쟁력과 성장성을 갖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더불어, 경영컨설팅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을 실시해 우수 창업기업의 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게 된다.

또한 창업가들의 주거안정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지원주택이 건설된다. 첨단산업단지 내 창업가들을 위한 창업지원주택 100호를 2019년 입주를 목표로 오는 12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창업지원주택은 주거시설과 함께 공용사무실, 창업카페, 쇼룸 등 다양한 창업지원시설을 함께 갖춘 주택으로 지역창업가들의 주거안정과 창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창업도시 광주’ 선포 1주년을 맞아 5월22일부터 26일까지를 광주창업주간으로 정하고 지역 내 창업지원기관들과 함께 청년창업한마당투어, 3D프린팅아이디어경진대회, 창업아이템 전시회 등을 동시에 개최해 그간의 창업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윤장현 시장은 “우리 지역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청년창업에 대한 성장 단계별 입체적인 지원을 해 나가고자 한다”며“청년창업가에 대한 금융지원, 경영컨설팅,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해 ‘광주에서 창업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공식을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광주시는 ▲청년창업특례보증 도입 ▲청년창업지원협의회 구성 ▲청년창업도시 광주 선포식 ▲I-Plex광주 개관 및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 ▲연합기술지주회사 출범 ▲전국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개최 등 청년창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시설을 구축하고 제도를 마련했다.

광역시 최초로 청년창업특례보증을 도입해 900여 명의 청년창업가들에게 200억원의 자금보증 지원을 했고, 지역청년의 기술창업 확대와 창업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창업유관기관, 대학, 연구기관 등 20여 개 기관으로 ‘광주청년창업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업을 통해 기관별 창업 인프라․네트워킹․지원프로그램 등을 공유하고 창업관련 공동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 5월에는 ‘청년창업도시 광주’를 선포해 광주시의 창업활성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으며, 전국청년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9월)․기술창업주간(10월)․창업페스티벌(12월) 등을 통해 청년창업도시로서의 위상 확립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지난해 청년창업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I-Plex광주’를 개관했다. 9월 동명동에 개관한 I-Plex광주는 창업 전 주기적 지원을 위한 물적․인적 지원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창업가 8개 팀에게 사무실을 무상 지원했다.

또 이곳에는 3D프린터 등을 갖춘 시제품 제작실과 창업 관련 정보교환과 네트워킹을 위한 창업카페․투자상담실 등이 조성돼 있으며 창업상담과 각종 지원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청년창업지원센터’가 함께 들어서 있다.

현재 I-Plex광주는 청년창업플랫폼으로서 광주의 청년과 창업을 상징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해 많은 청년창업가들과 창업지원 기관들이 찾고 있으며, 각종 경진대회 및 포럼․회의 등 창업관련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광주시는 지역 산․학․연 등이 보유한 특허와 기술 이전을 통한 창업지원을 위해 지난해 10월 지역 8개 대학 등이 참여한 광주연합기술지주회사를 출범시켰다.

NSP통신/NSP TV 조성호 기자, nsp336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