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양시, “100세 시대 시민 건강 꼼꼼히 챙기겠다”

NSP통신, 박생규 기자, 2017-03-07 13:58 KRD7
#안양시 #이필운 안양시장 #힐링워킹 #직장인걷기 #타이치
NSP통신-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모습. (안양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모습. (안양시)

(경기=NSP통신) 박생규 기자 = 경기 안양시가 100세 시대를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7일 안양시에 따르면 누구나 쉽게 돈 안들이고 참여할 수 있는 분야의 프로그램을 겨울철로 접어들기 전인 11월까지 관내 곳곳에서 전문강사의 지도로 진행한다.

교육은 힐링워킹, 직장인걷기,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등산, 타이치(태극권) 체조교실, 안양사랑 시민건강 체조교실 등으로 구성했다.

G03-8236672469

◆ 힐링워킹 직장인걷기 = 걷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을 받아보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안양천과 학의천이 만나는 안양천쌍개울 광장(중앙초교 뒤편)에 가면 참여할 수 있다.

자연형생태하천으로 살아난 안양천 일대에 쉼터와 문화공간 등을 조성해 시민들의 여가공간을 확보하고 운동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을 위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유지시켜 나갈 계획이다.

걷기교육은 목요일 정오를 전후해 직접 근로현장을 순회하며 열린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각 한 시간 동안이며 힐링워킹교육은 오는 11월까지 직장인 걷기교육은 7월까지 진행한다.

◆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등산 =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등산교육은 4개의 권역별(안양9동, 관양1동, 안양6동, 갈산동)로 매주 토요일 4회씩 순회 운영되며 2회 실내 이론실습과 2회 지역명산 실전등산교육을 실시한다.

실내교육에선 어떤 복장이 좋고 배낭은 어떻게 매고 챙겨야 하는지 올바른 보행방법과 호흡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응급처치 등 산을 오르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다음회차시 실전 등산실습이 병행되며 모든 과정이 전문등산가와 함께한다.

◆ 타이치(태극권) 체조교실 = 노년층을 겨냥한 건강프로그램으로 3월에 시작돼 11월까지 운영된다.

지난해에 경로당 2곳에서 시범운영을 해 본 결과 경로당 어르신들의 반응이 좋아 올해는 4곳으로 확대운영했다.

다른 경로당 어르신 및 지역 주민까지 다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로 장소를 옮겨 진행한다.

아침 태극권 체조교실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 금요일 아침 6시30분에 중앙공원에서 진행된다.

신진대사가 높은 아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 프로그램이다.

◆ 안양사랑 시민건강 체조교실 = 시민건강체조교실은 개방성 접근성 대중성을 기본방향으로 주 5회(월∼금요일) 만안구와 동안구 각 3개소씩 모두 6개소(삼덕공원, 박석교, 안양아트센터 야외공연장 중앙공원, 안양종합운동장, 쌍개울고수부지)를 무대로 야간시간대 동시에 운영된다.

체조교실에 참여했던 한 주민은 “저녁 식사 후 가볍게 몸을 푸는데 제격이다”라며 “특히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강사의 지도로 음악에 맞춰 동작을 따라하다보면 하루의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필운 안양시장은"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여가공간을 확보하고 안양천 명소화 사업 등을 통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힐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박생규 기자, skpq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