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행복한 교육실현 용인 용천中, 인성 함양 체육 수업 활성화 '호평'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6-10-14 14:33 KRD2
#경기 용인 용천중학교 #인성 함양 #체육 수업 활성화 #성장 중심 평가 시행 #각자 개성 뽐내는 창작 체조ㅈ

기존 기능 중심 평가 지양해 성장 중심 평가 시행... 각자 개성 뽐내는 창작 체조

NSP통신-용천중학교 1학년 창작 체조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용천중학교 1학년 창작 체조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에 있는 용천중학교가 인성을 함양하는 체육수업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함께하는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는 등 학생들과 학부모들로 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이 학교는 여러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체력을 기르고, 타인들과 더불어 성장하도록 그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용천중학교(교장 황일선)는1학년을 대상으로 한 창작 체조 수업과 이어 달리기 수업은 기존의 기능 중심 평가를 지양하고 성장 중심 평가로 실시됐다고 14일 밝혔다.

G03-8236672469

창작 제초 수업은 모둠원들의 협동성과 창의성을 평가 항목으로 두고, 음악 선정에서부터 대열 구성,동작표현까지 모둠원들이 끊임없이 의견을 나누며 자율적으로 정하게 했다.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수업의 과정을 즐기면서 각자의 개성을 뽐내는 창작 체조를 만들어 냈다.

이어 달리기 수업은 다른 모둠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보다는 현재 우리 모둠의 수행 능력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며 기록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다.

또 누가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지적하기 보다는 모둠원들이 다같이 힘을 합쳐 모둠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서로 간 이해와 존중이 이루어졌다.

◆ 2학년 학생 대상 자기주도적 체육수업 실시

이와 함께 용천중학교는 올해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롭게 자기주도적 체육 수업을 실시했다.

자기주도적 체육 수업은 모둠별로 학생들이 모둠별로 자율적으로 체육 종목을 선택하고 공동의 수업 목표를 설정한 후, 10차시의 수업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모둠원들끼리 수업을 진행해 나가며 그 최종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자신이 배우고 싶은 종목과 수업 내용을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책임감이 기존의 체육수업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모둠원 간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생 중심 수업을 스스로 구현하며, 동시에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인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여학생 체육활동 장려, 스포츠 경기규칙 수정 운영

용천중학교는 여학생들의 체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스포츠 경기 규칙을 일부 수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학생들이 배구 수업에서 바운드하지 않고 경기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자, 배구 경기 규칙을 바꾸어 바닥에 공을 바운드한 후 받을 수 있게 하고, 여학생의 스파이크 공격은 2점을 주어 남학생이 공격 시 받는 점수와 차이를 두었다.

또한 티볼 수업에서도 여학생은 파울 3번에 아웃이 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여학생이 친 공이 외야를 지나 굴러갈 때에는 제한 없이 뛸 수 있게 했다.

이러한 경기 규칙들은 체육 교사와 수업에 참여하는 남녀학생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여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수정된다.

이렇듯 성을 배려하여 조금씩 변형한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타인에게 공감하는 마음을 기르며 더불어 성장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 체육수업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 큰 도움

한편 용천중의 학생 A양은 체육수업에 대해 “운동을 잘 못하는 편이라 체육 수업이 그다지 반갑지 않았는데, 스포츠 경기 규칙을 조금 바꾼 후에는 운동을 잘 못하는 나도 득점도 곧잘 하게 되어 체육 수업이 점점 재미있어졌다."며"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함께 경기를 즐기면서 서로 간 칭찬과 응원도 늘었다.”라고 체육 수업의 소감을 전했다.

이러한 학교 체육 활동 활성화의 노력으로, 1학기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에서 90%가 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장 잘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교 스포츠 활동을 꼽았으며, 체육 수업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 함양에 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용천중학교 황일선 교장은 “우리 학교의 체육 수업은 학생들의 체력과 인성 둘 모두를 기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며"학력•체력•인성이 조화롭게 발달된 전인을 길러내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NSP통신-1학년 이어달리기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1학년 이어달리기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NSP통신-2학년 자기주도적 체육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2학년 자기주도적 체육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NSP통신-경기 규칙을 일부 수정한 배구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경기 규칙을 일부 수정한 배구 수업 (용천중학교 제공)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