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시, ‘문화도시 조성사업 포럼’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6-05-25 17:35 KRD7
#포항시 #문화도시 #문화체육관광부

포항문화창조 6대 핵심가치 및 ‘5개년 중․장기 문화발전 전략’ 제시

NSP통신- (포항시)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북 포항시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문화예술관계자와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조성사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포항시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문화도시 시범도시’로 선정 된 것과 관련해 지난 3월 포항공과대학 산학협력단과 연구용역 협약을 체결하고, 문화도시 5개년 조성사업에 대해 용역 발주한 ‘문화도시 연구 용역(책임 연구 김춘식)’에 대한 중간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서 포항의 문화도시 조성 5개년 기본 및 중장기 계획에 대한 설명과 포항의 공간을 중심으로 한 문화도시 조성방안과 세부 콘텐츠안이 제시됐다.

G03-8236672469

세션 1부에서 첫 번째 발제로 나선 신상구 위덕대 교수는 ‘문화도시 개념과 사업취지’를 주제로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배경과 ‘포항학에 근거한 문화도시 포항의 개요’를 설명했다.

이어 김춘식 포스텍 교수가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서 ‘문화도시 포항 조성 기본계획(안)’이라는 주제로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향후 5년간의 기본방향과 전략, 문화도시 사업의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서 김춘식 책임 연구자는 포항문화창조 6대 핵심가치로 △연(생각과 사람을 끌어내는 ‘창조’의 상징) △오(공통 상징체계인 태양(빛)의 화신인 ‘오’(까마귀)는 가치의 ‘공유’를 상징) △랑(사나이의 의미를 지닌 ‘랑’은 호탕한 ‘개방’을 상징) △세(날실과 씨실이 교차하는 베(직조)의 의미를 지닌 ‘세’는 ‘교류’를 상징) △오(까치와 함께 오작교를 만든 까마귀는 연결과 ‘조화’를 상징 △녀(아이를 잉태하는 ‘녀’는 ‘생명’을 상징)로 정했다.

또 5개년 중․장기 문화발전의 실천적 로드맵과 비전으로 △문화정체성의 확립 △문화 플랫폼 조성 △문화 접근성 향상 △문화 창조층 양성의 4가지 전략을 축으로 한 세부 계획을 제시했다.

세션 2부에서는 ‘문화도시 포항의 공간조성과 콘텐츠’라는 주제로 김주일 한동대 교수가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생활문화와 문화산업 거점공간을 중심으로 한 문화중심섹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와 연계해 포스텍 김진택 교수가 소포트웨어와 휴먼웨어에 대한 세부 콘텐츠안을 발표했다.

김주일 교수는 발표에서 중앙초등학교 부지를 활용한 복합 문화공간 조성, 동빈내항 주변의 부두, 주택, 공구상 등 예술 창작공간으로 활성화시키는 마린아트스페이스 조성방안 등 해양문화도시 포항의 정체성을 살린 해양 문화허브 구상을 제시했다.

이어 김진택 포스텍 교수가 문화플랫폼을 거점으로 한 소프트웨어와 휴먼웨어 콘텐츠 테마를 제안했다.

김 교수는 소프트웨어 콘텐츠로 포항의 리브랜딩을 위한 도시 로고 작업 등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그린공공예술콘텐츠 등을 아우르는 P디자인 프로젝트와 업싸이클 페스티벌, 포항이동문화스테이지를 제안했다.

또한 휴먼웨어 콘텐츠안으로 포항의 전문인력양성과 포항의 문제해결방안 및 아젠다 제시를 위한 포항혁신궁리실천학교, 포항지식융합발전소 등의 P스쿨, 포항문화예술공장. 문화창조층 양성을 위한 소상공인특화거리 조성을 제안했다.

또 2부 종합토론 시간에는 이정태 경북대 교수, 오동욱 대경연구원 연구위원, 류영재 한국예총포항지회장, 임재현 경북매일신문 부국장이 지정 토론자로 나서 이날 발제내용을 토대로 철강문화를 테마로 한 문화산업 육성 등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발전적인 제언들을 쏟아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날 포럼에서 “문화도시 조성사업이 포항의 문화 백년대계를 세우고 이를 통해 포항이 ‘문화창조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