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서인덕 제윤의정 선거전담 교수(전 중앙선관위 선거연수원장)는 지난 9일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제2기 자치입법전문가 과정에 ‘정치관계법 인문적 이해와 공감’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다.
서 교수는 현직 지방의원, 입후보예정자, 의회 정책지원관, 취업준비 대학생등 자치입법 전문가 과정 수강생을 대상으로 선거와 정치에 필수 소양인 정치관계법 즉 ‘공직선거법’, ‘정당법’, ‘정치자금법’에 대한 인문적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로부터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제1기 자치입법 전문가 과정에는 신한대와 경기대 평생교육원에서 ‘선거와 정치: 공직선거법, 정당법, 정치자금법’을 강의한 바 있으며, 제2기 과정에는 순천대에 이어 경기대와 충남대, 안양대 평생교육원 강의가 예정돼 있다.
자치입법 전문가 과정(17주)은 지방의회 실제 업무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방의회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이 갖춰야 할 자치법규와 의회 관련 법규를 비롯해 지방자치법과 공직선거법 등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 전문가 과정은 제윤의정이 대학교 평생교육원과 공동으로 자치입법전문가 자격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제1기는 경기대와 신한대에서 성황리에 진행하였으며 현재 제2기 전문가 과정에 순천대와 안양대, 경기대, 충남대 평생교육원이 참여해 진행되고 있다.
제윤의정은 지방의원연수 전문기관이자 자치입법전문가 자격증을 발급하는 지방의회 전문기관이다.
한편 서인덕 교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1급 관리관 출신으로 중앙선관위 선거연수원장, 광주광역시선관위 상임위원, 전라남도선관위 사무처장, 중앙선관위 홍보과장 등을 거친 선거 전문가다. 저술로는 선거전문서인 '매니페스토, 신뢰가 권력이다'가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