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거석 전북교육감, 전주아중초 방문…“IB 교육 박차”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4-03-19 17:18 KRX7
#서거석 전북교육감 #전북교육청 #전주아중초 #IB 교육 #국제 바칼로레아
NSP통신- (사진 = 전북교육청)
(사진 = 전북교육청)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19일 국제 바칼로레아(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운영학교를 찾아 IB 프로그램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이날 전주아중초등학교(교장 조연순)를 방문해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라는 주제로 진행된 3학년 수업을 참관했다.

전북미래학교인 아중초는 지난해 9월 IB 관심학교로 지정돼 올해부터 IB 교육이 진행 중이다.

G03-8236672469

이날 수업은 김태화 교사와 학생들이 전자칠판과 태블릿PC를 활용해 유사성과 차이점을 놓고 묻고 답하기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나와 친구의 비슷한 점, 다른 점’을 표로 만들었고, 자연스럽게 친절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서로를 존중하는 규칙 정하기’로 수업이 마무리됐다.

서 교육감의 이날 아중초 방문은 올해 10대 핵심과제의 하나인 ‘IB 프로그램 확산’을 위해 현장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였다.

서 교육감은 수업 참관 후 조연순 교장 등 이 학교 관계자들과 학부모들을 만나 IB 프로그램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IB는 비영리교육재단인 IB본부(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개발해 운영 중인 교육이다.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탈피해 수행평가, 토론, 논술 방식의 과정 중심 교과과정을 지향한다.

IB 단계는 관심학교, 후보학교, 인증학교 순으로 지정된다. 관심학교와 후보학교를 거쳐 인증학교로 등록되면 IBO에서 IB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운영한다. 국내에는 43개의 인증학교가 있다.

지난해 9월 IB 관심학교로 등록된 아중초는 ‘AJIB(아중초의 IB여행) - 아중IB : 아중의 빛, 내일을 만들다’라는 전북미래학교 프로젝트와 ‘IB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수업혁신과 평가 개선 방안 연구’라는 IB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를 포함해 올해 도내 10개 학교에서 IB 교육이 진행된다.

전북교육청은 오는 21일 IB본부와 IB프로그램 한국어화를 위한 협력각서(MOC)를 체결하고, 교원의 IB 연구회 활동과 온·오프라인 연수 지원 등 IB 인증학교 등록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서 교육감은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전북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IB 교육을 추진하겠다”면서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다양화로 수업혁신 및 평가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연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등 IB 교육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