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 시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2-12-26 13:50 KRD7
#고양특례시 #시민 #생활체육 프로그램 #이동환
NSP통신-고양시 장애인체육회 창립 10주년 및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해단식에 참석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특례시)
‘고양시 장애인체육회 창립 10주년 및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해단식’에 참석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특례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누구나 생활 속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는 동호인 클럽을 비롯해 초·중·고등학교 엘리트 체육인 육성, 스포츠 인재 발굴까지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원한다. 또 내년 9월에는 모든 연령의 생활체육인이 참여하는 ‘제34회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과‘제17회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생활체육은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해주고 밝고 건강한 삶을 살게 해주는 좋은 친구와 같다”며 “시민 누구나 생활 가까이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지원과 생활체육시설 조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시민 맞춤형 생활체육 적극 지원…누구나 누리는 건강한 일상

시는 일반인, 어르신, 장애인 등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수요자 중심 생활 체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테니스 등 16개 종목에서 시민들이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이는 시·의장기 및 협회장기 대회를 개최한다.

일반인을 위한 야외 생활체육교실 44개소를 운영하고 장애인 생활체육교실 26개소, 어르신을 위한 실버교실도 8개소 운영한다. 학교체육시설 공유제를 추진해 8개 학교 실내체육관도 시민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국민체력100’ 고양체력인증센터에서는 체력측정 후 개인별 맞춤형 운동처방과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무료 제공한다. 고양시 체육회는 야외공원, 운동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파워 워킹&건강PT’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덤벨, 훌라후프 등을 이용해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 시민 참여도 적극적이다. 야외 공원, 공공체육시설 48곳에서 생활체육지도자 방문수업도 이뤄진다.

고양특례시는 주민 맞춤형 스포츠 인프라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는 인프라가 다소 빈약한 지역에 체육시설을 추가 조성해 주민들의 숙원을 이뤘다.

고양동운동장이 인조잔디구장으로 바꿨으며 관산근린공원에는 다목적구장이 조성 중이다. 또 시는 지영동 일원 체육공원의 시설 개보수를 대규모로 진행 중이며 고양히어로즈의 홈구장으로 사용되던 국가대표야구장의 시설을 개선해 프로 스포츠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이외에도 시는 고가하부 유휴지에 체육시설을 조성해 토지매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주민들이 우천 시에도 체육시설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내년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 개최…시민참여형‘고양 스포노믹스’실현

시는 내년 9월 15~17일 ‘제34회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 9월 22~23일 ‘제17회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한다. 두 대회는 경기도 31개 시·군 2만여 명이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생활체육대회다. 시는 지난해 7월 개최지로 선정됐으며 전담 TF팀을 구성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대회가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유·청소년 생활체육 활동을 지원하고 생활체육, 학교체육, 전문 엘리트체육을 연계 운영한다. 학생들이 체육활동으로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체육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초등스포츠 45개교 89개 클럽, 고양시 전략종목 육성을 위한 G-스포츠 6개 클럽 30개 반, 엘리트 선수 육성을 위한 학교운동부 42개 팀을 체계적으로 연계 운영하고 있다.

지속적인 생활체육 지원은 다양한 대회수상으로 이어졌다. 고양시는 ‘제12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의 농구, 당구 종목에서 각각 종목별 종합 1위를 기록했고 볼링, 댄스스포츠, 수영에서 다관왕 선수를 배출했다. 전국체육대회에서도 연이은 입상으로 경기도가 전체 메달집계 1위를 차지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장애인 청소년수영·제트보드 금메달, 시니어 바둑리그 우승…수상 잇달아

고양시 장애인체육회 청소년 수영 국가대표 염준두 선수는 ‘2021 바레인 장애인아시아청소년경기대회’에서 16세 이하부 경기에서 400미터 금메달, 100미터 동메달을 획득했다.

우수한 실력을 인정받은 염준두 선수는 올해도 대한장애인수영협회로부터 청소년 수영 국가대표로 잇달아 선발됐으며 지난 8월 ‘제12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자유형 종목에서 은메달을, 혼계영 단체전에서는 동메달을 석권했다.

고양특례시는 장애인 체육의 진흥을 도모하고 염준두 선수가 세계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소속협회 후원 등 전폭적인 지원을 검토 중이다.

지난 6월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모토 서프 월드컵’ 제트보드 경기에서 고양시민인 김다운 선수가 우승해 동양인 최초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제트보드는 엔진이 탑재된 서핑보드를 타고 트랙을 완주하는 종목이다. 김다운 선수는 고양시를 빛낸 체육유공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양특례시는 ‘편강배 2022 시니어바둑리그’에서 창단 첫해 신생팀으로 참여해 정규시즌 1위(11승3패)를 기록했고, 지난 11월 18일 챔피언결정전에서 2전 전승으로 통합챔피언에 올랐다.

NSP통신-고양시 장애인체육회 청소년 국가대표 염준두 선수(4번 레인)
고양시 장애인체육회 청소년 국가대표 염준두 선수(4번 레인)
NSP통신-시니어 바둑리그 우승 (고양특례시)
시니어 바둑리그 우승 (고양특례시)

한편 11월 ‘경기도축구협회장기 동호인 축구대회’에서 30대부터 70대까지 고양시 모든 연령 팀이 경기도 대표로 내년 전국대회 출전권을 획득했다. 연령대별로 결승전에 오른 두 팀에게만 이듬해 경기도 대표로서의 전국 축구대회 출전자격이 주어지는데, 이렇게 전 연령대 출전권을 모두 획득한 경우는 고양특례시가 최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