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성남문화재단, ‘광주대단지사건’ 문화예술사업 공모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5-26 10:31 KRD7
#성남문화재단 #성남시 #광주대단지사건 #문화예술사업 #공모

도시탄생의 아픈 역사, 우리가 기억한다

NSP통신-광주대단지사건 문화예술사업 공모 안내문. (성남문화재단)
광주대단지사건 문화예술사업 공모 안내문. (성남문화재단)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성남문화재단이 성남시 생성의 역사 ‘광주대단지사건’을 다양한 예술가의 시각으로 조망할 ‘광주대단지사건 문화예술사업’을 공모한다.

‘광주대단지사건’은 서울시 청계천 무허가 판자촌 철거계획에 따라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현 성남시 수정·중원구) 일대에 강제로 이주당한 철거민 수만 명이 지난 1971년 8월 10일 최소한의 생계수단 마련을 요구하며 정부를 상대로 벌인 생존권 투쟁이다.

정부는 이를 수습하기 위해 성남시 전신인 성남출장소를 만들었고 단지 관할권도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넘기며 ‘광주대단지사건’은 성남의 태동이 됐다.

G03-8236672469

이번 공모는 현재 성남시를 주소지(소재지)로 한 문화예술단체 또는 대표자가 있는 프로젝트팀을 대상으로 전시프로그램과 극예술프로그램 등 2개 분야로 진행한다.

전시프로그램은 기획자 1명을 포함해 3명 이상의 예술가가 함께한 프로젝트팀 또는 미디어아트 분야 전문단체가 참여 가능하며 참여 인원의 50% 이상이 성남시 거주자여야 한다.

‘광주대단지사건’을 주제로 제작한 미디어아트 등 시각예술 신규 창작물에 최대 3500만원을 지원하며 오는 8월 성남시청에서 미디어아트 전시, 태평4동에서 유휴공간을 활용한 전시를 진행한다.

극예술프로그램 역시 현재 성남시를 소재지로 한 극예술 분야 공연단체만 지원 가능하며 ‘광주대단지사건’을 주제로 한 연극 또는 뮤지컬 작품(기존 또는 신규창작)에 대해 최대 4000만원을 지원하고 오는 8월 공연이 가능해야 한다.

공모 접수는 오는 29일 오후 5시까지며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서류와 함께 e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작품들은 행정심사와 사업심사, 면접심사 등 3단계 심사 과정을 거쳐 6월 10일 선정 작품을 발표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창작지원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성남문화재단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잊혀 가는 ‘광주대단지사건’의 역사를 시민들과 함께 기억하고 공유하며 성남의 정체성을 찾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