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과학대, 보광병원 대상 ‘기관 맞춤형 재난지휘체계 워크숍’ 개최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8-07-13 10:55 KRD7
#대구과학대학교 #대구과학대
NSP통신-대구과학대학교 재난안전대응교육센터에서 12일 실시한 기관 맞춤형 재난지휘체계 워크숍에서 보광병원 임직원들이 팀별 시뮬레이션 수업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학교)
대구과학대학교 재난안전대응교육센터에서 12일 실시한 ‘기관 맞춤형 재난지휘체계 워크숍’에서 보광병원 임직원들이 팀별 시뮬레이션 수업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학교)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 응급재난교육본부 산하 재난안전대응교육센터는 12일 보광병원 임직원 20여 명을 대상으로 ‘기관 맞춤형 재난지휘체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보광병원 회의실에서 시행된 이번 워크숍은 병원 내 화재 발생에 대비한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 및 병원 실무자들의 재난대응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8시간 동안 진행됐다.

대구과학대 재난안전대응교육센터는 미국 병원 내 재난 발생 시 운영되고 있는 ‘재난지휘체계’를 보광병원 업무 매뉴얼 및 구조 특성에 맞게 적용해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 시스템 작동법 및 역할별 이행사항 등을 시뮬레이션으로 운영했다.

G03-8236672469

시뮬레이션 교육 후에는 재난지휘체계의 원내 수립을 위한 시스템 보완점에 대한 토의도 이어졌다.

워크숍에 참여한 보광병원 임직원들은 병원재난지휘체계(HICS)를 통해 화재 등 재난 발생시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재난 대응목표와 우선순위를 수립하고 전달체계를 확립함으로써 환자의 안전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이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나타냈다.

유명란 응급재난본부장(간호학과 교수)는 “재난지휘체계 워크숍을 위해 여러 관련 기관 담당자 미팅과 사전 현장 답사, 소방전문가 자문 의뢰 등 많은 준비를 했다”며, “특히, 이번 교육은 재난지휘체계 시스템을 최초로 국내 기관에 맞춤형으로 적용되어 시도된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준 총장은 “우리나라 병원 재난 대응 시스템 구축 일반화에 대구과학대학이 재난 대응 교육의 선구자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들이 더해져 우리 사회가 안전 사회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과학대는 2015년 재난안전교육원을 신설한 후, 이듬해 응급재난교육본부로 규모를 확대하면서 다양한 재난교육활동으로 재난교육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