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기도립국악단, 국제 음악작품 공모 진행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18-05-09 14:46 KRD7
#경기도립국악단 #국제음악작품 #공모전 #국악관현악 #협주곡
NSP통신-경기도립국악단의 국제 음악작품 공모 홍보 포스터. (경기도립국악단)
경기도립국악단의 국제 음악작품 공모 홍보 포스터. (경기도립국악단)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도립국악단(예술감독 최상화)이 오는 7월 20일까지 세계 작곡가를 대상으로 새로운 국악관현악 협주곡 공모를 진행한다.

경기도립국악단은 2016년부터 역량강화 프로젝트(치세지음)를 통해 단원 개개인의 연주기량을 향상시켜 왔다.

또 악기사와의 긴밀한 조율 및 연구를 통해 저음해금, 저음아쟁, 저피리 등 개량 악기를 제작, 편성하며 국악 관현악을 보강해왔다.

G03-8236672469

그 결과 국악기의 한계를 극복한 편리한 연주, 음역의 확장, 연주 기법의 다양화를 이뤄냈고 타 단체와의 차이점이 녹아있는 경기도립국악단만의 새로운 오케스트레이션(관현악법)을 완성했다.

경기도립국악단의 2018 국제 음악작품 공모 역시 위와 같은 성과에 힘입어 추진됐다.

경기도립국악단 국제 음악작품 공모 관계자는 “새로운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레이션(경기도립국악단의 스코어작성법, 악기기보순서, 표기법 등을 포함한 관현악법)을 작곡가에게 제공해 우수한 창작곡 개발을 하고자 이번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경기도립국악단의 적극적인 시도는 세계의 작곡가들에게 국악관현악의 존재를 알리고 국악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이다.

NSP통신-악보 이미지. (경기도립국악단)
악보 이미지. (경기도립국악단)

또한 그 범위를 국내가 아닌 전 세계로 확대함으로써 기존 국악관현악의 틀을 벗어난 기발하고 혁신적인 작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작품 응모를 원하는 참가자는 경기도립국악단 홈페이지에 제공된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레이션, 녹음된 샘플 음원, 악기 정보 등을 참고해 자유주제로 국악관현악 협주곡을 작곡 후 협연자와 함께 이메일을 통해 지원하면 된다.

작곡가와 협주곡 협연자는 반드시 함께 응모해야 하며 협연은 서양악기, 국악기, 성악, 퍼포먼스 등 장르 및 인원의 제한이 없다.

또한 작곡가는 본인 작품에 한해 직접 지휘 또는 협연도 가능하다.

응모작은 심사를 거쳐 총 5곡 내외의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작품은 한 작품당 USD 5500의 현금 지원과 국외거주자 왕복항공권(최대 2인)이 제공된다.

이어 11월 17일 성남아트센터에서 연주회가 예정돼 있다(경기도립국악단 국제음악공모 콘서트 ‘2018 K-Orchestra Challenge’).

경기도립국악단 국제 음악작품 공모 접수는 7월 20일까지이며 제출서류, 유의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립국악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SP통신/NSP TV 김여울 기자, yeou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