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 제1회 고양 혁신전략 세미나 개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7-23 17:31 KRX7
#고양특례시 #고양 혁신전략 세미나 #이동환 #소노캄 고양 #고양상공회의소

이동환 시장 “고양특례시와 고양상공회의소의 파트너십을 보다 견고히·경제자유구역 지정 통한 자족도시 실현”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레시장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레시장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3일 소노캄 고양 다이아몬드홀에서 ‘제1회 고양혁신전략세미나’를 개최했다.

고양혁신전략세미나는 고양시정연구원과 고양상공회의소가 설립 이후 처음으로 공동 추진하는 세미나로 고양특례시 지역 경제 상생과 협력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첫 발제자인 김용덕 고양시정연구원 자족경제 연구실장(미래전략데이터센터장)은 ‘고양특례시 지역경제 상생 혁신 방안’의 주제 발표에서 “고양특례시 전략산업 육성 추진 시, 관내 지역경제산업 및 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특히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시가 보유한 지역 자원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발제에서는 조봉현 前 IBK기업은행 부행장․IBK경제연구소장이 ‘하반기 경제전망과 기업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하반기 한국경제에 대한 진단과 전망 그리고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전략’에 대한 발표를 진행해 현재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변화와 혁신의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의 종합 경제단체인 고양상공회의소와 지역경제 혁신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고양시는 그동안 기업보다는 주택 공급 중심으로 발전해 인구는 늘어 났지만 산업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며 “이러한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곧 산업자원부 신청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시장은 “오늘 고양혁신전략세미나가 고양특례시와 고양상공회의소의 파트너십을 보다 견고히 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자족도시 실현이라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김현호 고양시정연구원장은 “현재 기업 간의 국가 대항전이 벌어지고 있다”며 “자국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신 기업 보호주의’의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혁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세미나가 고양시의 지속적인 혁신을 만들어 가고, 고양시 발전을 위한 위대한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NSP통신-제1회 고양혁신전략세미나 (사진 = 고양시)
제1회 고양혁신전략세미나 (사진 = 고양시)

한편 시는 향후 고양시정연구원을 중심으로 고양 개최 모습상공회의소와 ‘고양혁신전략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관내 기업들과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경제 현안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고양혁신전략세미나’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경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고양혁신전략세미나 운영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