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장흥군, ‘방문보건사업’ 으로 군민 건강지표 상승 효과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24-03-04 12:22 KRX7
#장흥군

방문보건사업 확대 추진, 지역민 건강지표 긍정적 변화···찾아가는 의과·한의과·치과 진료 등 군민 만족도 높아

NSP통신- (사진 = 장흥군)
(사진 = 장흥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장흥군이 방문보건사업을 확대하며 지역사회 건강지표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 2022년부터 대면사업을 활성화하며 경로당과 의료취약계층, 직장인을 대상으로 방문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방문진료 확대는 지난 해 지역사회건강지표의 긍정적 변화로 나타났다.

G03-8236672469

지난 2020년 대비 혈압수치 인지율 63.8%(25.2%↑), 혈당수치 인지율 33.1%,(16.7%↑) 걷기실천율 42%(12.9%↑), 체중조절 시도율 50.1%(14.4%↑)로 각종 건강지표가 상승했다.

장흥군보건소는 매주 수요일은 ‘찾아가는 건강드림의 날’로 지정해 마을경로당을 방문하는 등 경로당 순회 의료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전남건강버스와 함께 의과·한의과·치과 진료를 한번에 볼 수 있는 원스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양·질환관리·낙상예방·운동교육 등 자가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혈관튼튼! 건강교실’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마을을 선정해 기초검진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어르신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직접 참여하는 교육책자를 제작해 활용한다.

군 방문보건사업팀은 지난 2005년 전남 최초로 도입한 ‘치과 이동진료버스’를 연중 운행하고 있다.

구강진료 및 스케일링, 불소도포 서비스를 제공하고 2024년 특화사업으로 ‘행복미소 이건강플러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직장인 혈관건강관리’ 사업도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체를 방문해 분기별 기초검사 및 혈관 나이검사, 스트레스 측정을 실시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의료취약계층인 재가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함께해요 자조모임! 극복해요 암!’사업을 추진중이다.

집에서 치료 중인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과 암 극복 의지를 높이기 위해 자조모임을 운영한다.

이밖에 국가암검진, 취약계층건강검진, 특정암검사 등 각종 건강검진 혜택과 희귀난치질환자 의료비 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백내장 수술비 지원, 의료수급권자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등 군민들에게 다양한 의료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장흥군보건소 관계자는 “지역민의 의료격차 해소와 꾸준한 건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방문보건사업 활성화로 지역민의 건강 수준을 한단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