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텔레콤, AP 자동제어 통한 와이파이 품질 자동 최적화 기술 개발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2-10-17 10:24 KRD7
#SK텔레콤 #와이파이품질최적화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사용환경 변화에 따른 AP 자동 제어를 통해 사용자의 와이파이 체감품질을 향상시길 수 있는 ‘와이파이 자동 최적화(Wi-Fi Self Organizing Network) 기술’ 개발을 완료, SK텔레콤의 T와이파이존(T WiFi)에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와이파이 자동 최적화 기술은 중앙에 설치된 ‘와이파이 자가 운용 서버’가 주기적으로 T와이파이존 주변의 와이파이 품질 정보를 수집해 최적의 상황을 도출하고 이를 해당 지역에 설치된 듀얼밴드 AP(2.4GHz/5GHz대역 모두 사용)에 자동으로 적용해 최고의 품질 환경을 설정하는 기술이다.

기존 AP에는 환경 수집 및 계산 용량의 한계가 있었는데, 이 기능을 중앙 집중화 하고 고사양의 컴퓨팅 서버를 활용,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환경을 설정할 수 있게 됐다.

G03-8236672469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와이파이 사용자에게는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을 보인다.

와이파이 자동 최적화 기술은 각 AP의 서비스 영역을 자동으로 제어 하는 기술로, AP가 밀집된 와이파이 혼재 지역에서 AP간의 중첩 영역을 조절해 간섭을 최소화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게 된다.

또한, 일정 지역 내 사용량이 많은 AP를 탐지해 AP간의 채널을 조정하거나 채널당 사용량, 간섭 채널 현황 등 와이파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분석 후 해당 AP를 자동으로 최적화 해 고객 체감 품질을 향상시키게 된다.

SK텔레콤은 현재 자가 운용 서버 구축을 완료 했으며, 10월 내에 AP밀집지역 내 듀얼밴드 AP를 대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규모 와이파이 존의 운용 효율성 증대와 함께 최대 25%까지 무선인터넷 체감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정태 NSP통신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