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G유플러스, 올 4분기 ‘VoLTE’ 서비스…음성·문자 동시 LTE구현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2-03-08 10:45 KRD7
#LG유플러스 #LTE #VoLTE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가 VoLTE (Voice over LTE) 전국 상용화를 앞두고 LTE망에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음성, 문자 등을 동시에 제공하는 ALL-IP 기반의 VoLTE 서비스를 4분기부터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LTE 가입자들에게 보다 높은 양질의 LT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LTE 전국망 서비스에 이어 퀄컴의 MSM8960칩에 VoLTE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올해 4분기부터 VoLTE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다.

LG유플러스는 2010년말부터 LTE 소비자들에게 원활한 음성통화, 영상 및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비업체들과 VoLTE 모바일 인터넷 솔루션을 도입, 구축에 들어간 상태다.

G03-8236672469

현재 LTE 통신사업자들은 데이터의 경우 LTE를 이용하지만, 음성은 기존 이동통신망을 이용하는 SVLTE(Simultaneous Voice and LTE) , CSFB(Circuit Switched Fallback)와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데이터만 LTE망을 이용하고 음성은 기존 통신망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반면 VoLTE는 데이터는 물론이고 음성까지도 LTE 시스템에서 구현하는 것으로 LTE 스마트폰에서 고화질의 HD 영상 및 통화 중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을 상대방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미디어쉐어 기능 등 다양한 방식의 통화기능을 LTE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고음질은 물론 영상, 음성, 문자 등을 하나의 신호, 즉 패킷 데이터 단위로 동시에 보내고 받을 수 있어 ALL-IP 기반의 중간에 끈김이 없는 매끄러운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원격의료, 원격 화상강의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일부 모델에 LTE HD급 VoLTE 통화제공을 시작으로 2013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LTE 단말에 VoLTE 기능을 탑재해 언제 어디서나 LTE로 음성, 문자, 데이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싱글모드 VoLTE로 전환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VoLTE 상용화 시, 안정적인 통화품질 제공을 위해 QoS(Quality of Service)가 보장되도록 네트워크 및 단말기 개발을 완료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4분기부터 VoLTE 상용화에 나섬에 따라 일부 모델에 VoLTE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LTE 단말은 VoLTE 기능을 탑재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는 VoLTE 상용화에 맞춰 LTE 가입자들이 요금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고품질의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LTE 요금제도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VoLTE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3사와 함께 상반기내 음성통화를 하면서 동영상이나 사진을 공유하고, 주소록에서 바로 상대방과 실시간 채팅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uite) 상용화에도 나선다.

한편 LG유플러스는 RCS 상용화에 맞춰 단말 주소록에 직접 상대방의 실시간 상태정보를 알려주는 ‘Rich Phonebook’을 비롯 음성통화 중에 영상/사진/파일/위치 등을 공유할 수 있는 ‘Rich Call’, 실시간 그룹 채팅이 가능한 ‘Rich Messaging’ 등 다양한 RCS 기능을 선보일 방침이다.

김정태 NSP통신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