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 구글어스 능가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구축…3D지도 등 서비스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1-06-08 18:56 KRD7
#국토부 #공간정보 #구글

[서울=DIP통신] 강은태 기자 = 국토해양부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을 구글어스를 능가하는 공간정보 허브로 육성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운영할 운영기구를 설립을 위해 9일 오후2시 국토연구원에서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운영센터’의 민간참여 유치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그간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국가GIS사업을 추진하면서 막대한 재정을 투입해 구축한 공간정보의 양은 다양하고 방대하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 하지 못했다.

G03-8236672469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는 누구나 공간정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은 2D기반의 기존 자료를 통합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구글어스보다 해상도가 우월한 3D지도와 항공사진, 수치표고모형 등을 서비스한다.

그리고 공간정보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공간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응용프로그램과 제작소스(Open-API)를 제공함으로 벤처기업과 1인 창조기업의 활동을 뒷받침한다.

특히, 기술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위해 민간이 주도하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운영센터’라는 비영리법인을 설립해 플랫폼을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keepwatch@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