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파연구소, 무선 송수신용 부품 한번 인증으로 응용분야 활용가능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1-02-01 09:55 KRD2
#전파연구소

[서울=DIP통신] 강은태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연구소(소장임차식)는 앞으로 와이파이(WiFi), RFID, 블루투스 등 개발업체에서 무선 송수신용 부품을 인증 받았을 때는 컴퓨터, 텔레비전, 프린터, 냉장고, 자동차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에 활용되도 이미 인증 받은 부품의 무선시험에서 면제된다고 밝혔다.

이는 앞으로 인증된 무선 송․수신용 부품을 사용하는 제조업체에서는 무선시험을 추가적으로 받지 않아 시험비용 절감 및 개발기간이 단축돼 생산성이 향상되는 직접적 파급효과가 예상되고 무선 송수신용 부품을 개발하는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의 연구개발 활성화및 수익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등은 일반적으로 약 25주일 정도의 개발기간이 걸리는데 인증을 받은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 무선 송수신용 부품을 사용할 경우 약 1주일의 개발기간이 단축된다.

G03-8236672469

비용으로 환산한다면 약 4%로서 연간 120개의 모델이 개발되는 대한민국의 경우 약 240억원의 개발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 2010년 무선 송수신용 부품의 인증 비율이 9.7%인 미국과 같이 활성화되고 하나의 부품을 5대의 제품에 활용한다면 연간 약 2522억원 정도의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증된 무선 송․수신용 부품을 사용함에 따라 절감된 자원(개발인원, 개발시간, 장비등)을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개발에 투입할 수 있고 수요자들에게 더 낮은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어 간접적인 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 예상된다.

keepwatch@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