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성 바우덕이축제, 대한민국 대표 우수축제 선정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7-12-31 10:04 KRD7
#안성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우수축제

2년 연속 우수축제 선정 쾌거

NSP통신-안성시 축제 장터무대에서 바우덕이 한마리 새와 함께 날다 (NSP통신 DB)
안성시 축제 장터무대에서 바우덕이 한마리 새와 함께 날다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안성맞춤남사당바우덕이축제가 내년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축제로 선정됐다.

바우덕이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내년 우수축제로 선정됐다고 시는 28일 밝혔다.

문체부는 지역의 다양한 축제 중 우수한 축제를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알리고 육성하기 위해 지난 1995년부터 매년 문화관광축제를 선정해 발표해오고 있다.

G03-8236672469

올해는 전국 1000여 개 지역축제 가운데 세계적인 문화 축제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41개 축제를 선정, 대표(3개), 최우수(7개), 우수(10개), 유망(21개) 등 나눠 2차례에 걸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바우덕이축제가 우수축제로 선정됨에 따라 안성시는 1억6500만원의 국·도비지원금과 함께, 한국관광공사를 통해 홍보, 마케팅 등 간접 지원 혜택도 받게 된다.

이밖에 시는 문체부가 검증하는 문화관광축제 브랜드를 통해 축제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바우덕이축제는 여성 최초 남사당패의 꼭두쇠(리더)로 흥선대원군에게 옥관자를 하사받았던 조선 후기의 전설적 연예인 바우덕이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한 축제를 일컫는다.

안성시는 지난 2001년부터 개최해오고 있으며 줄타기에서 해외공연단의 민속춤 공연에 이르기까지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축제로 정평이 나 있다.

바우덕이축제의 콘텐츠는 크게 남사당과 국내 전통공연, 그리고 안성맞춤이라는 말이 생겨난 조선 후기 안성장터의 재현으로 나뉜다.

특히 2017년에는 서울시립국익오케스트라 등 수준 높은 국내 전통공연단을 추가 초청하였고 옛 어른의 향수를 자아내는 옛 장터 재현, 바우덕이 선발대회, 바우덕이 창작 마당극 등을 통하여 주제를 더욱 강화하였으며 식당가에서도 국밥과 막걸리가 주를 이뤄 축제에 걸맞은 조선장터의 낭만을 구현하고자 노력하는 등 축제의 다각적인 발전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바우덕이축제는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 4년 연속 수상은 물론, 경기 관광 대표축제에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로 선정되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손색이 없도록 지속해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