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시, 디지털트윈 기술로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재구축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3-04-25 19:48 KRX7
#수원시공간정보 #수원시도시경관 #수원시항공사진
NSP통신-25일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재구축 사업수행계획 보고회 후 참석자들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25일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재구축 사업수행계획 보고회 후 참석자들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을 재구축한다.

3차원 공간정보는 평면 사진(2차원)을 넘어 현실과 흡사한 고해상도 입체 공간을 구현하는 정보기술로 시스템을 활용해 일조권·조망권 분석, 시설물 입지 조건·도시경관 분석을 할 수 있다. 또 자연환경을 분석해 침수와 같은 재난을 예측하고, 대비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는 25일 ‘2023년 수원시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재구축 사업 수행계획 보고회’를 열고 추진 방향과 수행계획을 논의했다.

G03-8236672469

보고회에는 토지정보과장을 포함해 시 관계자와 위원회 심의 이력 활용 담당 부서 직원, 사업수행자 등이 참석했다.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대전환을 대비하기 위해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을 재구축해 선제 대응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 기술을 도입해 3차원 도시 모델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기존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인 검색, 경관, 방재 등은 재개발한다. 또 기상청 바람 정보를 연계해 바람길 기능을 신규 개발할 예정이다.

도시계획·건축·공동·경관 위원회에서 심의할 때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할 수 있도록 3차원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고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심의 추진을 위해 심의 이력을 공유·관리·조회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고정밀 항공사진, 영상, 수치지도 등을 활용해 2014년 ‘3차원 공간정보 활용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일조·조망 분석, 시설물 입지 조건, 고도제한 분석, 도시경관 분석 등을 입체적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을 재구축해 도시공간 정책을 설계할 때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