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천형 주차 로봇 ‘나르카’ 규제샌드박스 실증 스타트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1-03-02 14:28 KRD7
#부천시 #주차로봇 #나르카 #규제샌드박스 #마로로봇테크

디지털 전환, 규제샌드박스로 비상하다

NSP통신-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부천시)
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국내 최초로 연구 개발한 부천형 스마트 주차 로봇 ‘나르카’가 규제샌드박스를 통과하고 지난달 26일 계남고가 하부에 위치한 주차 로봇 테스트베드에서 주차장 개소식을 열고 실증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장덕천 부천시장, 김덕근 마로로봇테크 대표, 김영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이학주 부천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커팅, 시연, 연구개발과제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 전환, 규제샌드박스로 비상하다’라는 주제로 규제샌드박스 시행 2주년을 맞이해 승인 기업의 실증사업 내실화와 밀착형 지원을 통한 성과 창출을 위해 개발사인 마로로봇테크(대표 김덕근)가 신청한 스마트 주차 로봇을 현장에서 점검했다.

NSP통신-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 진행 모습. (부천시)
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 진행 모습. (부천시)

스마트 주차 로봇은 주차장법상 기계식주차장치에 해당하지만 안전 기준과 규격이 없어 그간 안전도 심사·인증이 제한돼 있었다.

G03-8236672469

이에 주차 로봇 서비스의 효율성을 검증하고 안전기준 마련과 데이터 확보를 위해 실증 특례를 부여했다.

마로로봇테크는 부천 원미경찰서 직원 차량을 대상으로 2년의 실증기간 동안 시범운영하고 향후 인근 부평 먹거리타운 주차장으로 실증 구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NSP통신-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 진행 모습. (부천시)
스마트 주차로봇 주차장 개소식 진행 모습. (부천시)

개소식에 참석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스마트 주차 로봇은 디지털 전환(DT)과 규제샌드박스가 만나 혁신을 창출한 결실”이라며 “앞으로 결성되는 디지털전환 연대를 통해 과제를 발굴하고 관련 규제 역시 규제샌드박스와 연계해 신속히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장덕천 부천시장은 토론 시간에 “중앙정부 차원에서 규제샌드박스를 통과한 주차 로봇 제품에 대한 후속 지원 방안으로 ‘판매기반을 확보한 제품의 시장 형성’과 ‘연구개발 과제의 실증보급 및 마케팅 판로’를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부천시는 1단계 주차 로봇 개발에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로봇핵심부품개발사업’을 유치해 2단계 주차 로봇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