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태안군, 공약 실천계획 수립과정부터 주민 참여

NSP통신, 양혜선 기자, 2018-09-28 16:06 KRD7
#태안군 #가세로 #주민배심원제 #공약조정적정여부
NSP통신-▲태안군이 민선7기 공약의 실천계획 수립과정에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했다. (태안군)
▲태안군이 민선7기 공약의 실천계획 수립과정에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했다. (태안군)

(충남=NSP통신) 양혜선 기자 =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민선7기 공약의 실천계획 수립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적 절차인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했다.

‘주민배심원제’는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 방향수립을 공약의 당사자인 군민이 직접 참여해 공약 내용의 조정에 대해 직접 심의하고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는 제도로 군민이 바라는 방향을 공약에 반영하고자 운영한다.

군은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지난 8월부터 태안군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ARS와 전화면접을 통해 성, 나이, 지역을 고려한 인구비례 비율에 맞춰 무작위로 추첨해 최종 41명의 주민배심원단을 선발했으며 총 3차에 걸쳐 회의를 진행했다.

G03-8236672469

우선 지난 6일 1차 회의에서 ▲위촉장 수여 ▲매니페스토 운동과 주민배심원제운영목적 및 역할에 관한 강의 ▲분임 구성 및 토의가 진행됐으며 지난 13일 2차 회의를 통해 ▲분임별 공약안건 설명 및 질의응답 ▲분임별 자유토의 등이 활발히 이뤄졌다.

지난 27일에 열린 마지막 3차 회의에서 주민배심원단은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군수실 운영 ▲태안 관광 레저형 기업도시 사업 활성화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해수욕장 특성화 및 항포구 관광홍보 활성화 ▲태안군 종합실내체육관 건립 등 총 25개 공약에 대해 분임별 토의를 거쳐 공약조정의 적정여부를 심의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군은 주민배심원단 운영으로 도출된 공약평가 권고안이 확정되는대로 검토·반영해 공약실천계획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재정비할 계획이다.

회의에 참여한 한 주민배심원은 “주민배심원단 참여를 통해 민선7기 태안군이 내세운 공약들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진정 군민을 위한 공약으로 만드는 것에 일조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가세로 군수는 “공약 실천계획 수립과정부터 군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배심원제를 실시했다”며 “회의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과 개선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반영해 군민이 바라는 방향의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양혜선 기자, yhsza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