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원시, 정조대왕이 사랑한 ‘식물’ 나도 키우고 싶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04-16 18:41 KRX7
#수원시조경 #수원시정원 #수원시식물원 #수원시수목원 #수원시궁궐정원

특별기획전 ‘조선 최고의 조경가, 정조’ 개최

NSP통신-정조가 사랑한 식물 모습. (사진 = 수원시)
정조가 사랑한 식물 모습.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 영흥수목원이 12월 31일까지 영흥수목원 방문자센터 2층 숲향기홀에서 특별기획전 ‘조선 최고의 조경가, 정조’를 개최한다.

조선 정조대왕이 조성한 조경 공간과 그가 사랑했던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왕의 정원’ ‘신의 정원’ ‘정조가 사랑한 식물’ 등 3부로 구성된다.

‘왕의 정원’에서 서궐 경희궁, 동궐 창덕궁·창경궁, 수원화성 등 정조의 생활공간에 조성됐던 정원을 소개한다. ‘신의 정원’에서는 정조가 조성한 사후세계와 관련된 조경 공간을 경모궁, 현륭원(융릉), 원찰 용주사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G03-8236672469

‘정조가 사랑한 식물’에서는 연꽃(한지 공예), 소나무, 버드나무, 파초, 석류 등 정조의 식물 취향을 만나볼 수 있다.

창덕궁 후원의 사계를 주제로 국가유산청이 제작한 미디어아트 영상 ‘왕의 안식처 궁궐정원’이 전시 공간에서 상영된다.

전시 관람 후 영흥수목원 내 전통정원 ‘정조효원’에서 정조의 정원과 식물들을 관람하며 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영흥수목원 관계자는 “정조는 전국 각지에 수목을 식재하고 정원을 조성했던 왕으로 조선 최고의 조경가라 불릴 만한 인물”이라며 “영흥수목원에서 정조가 만든 조경 공간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