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성시, 첨단 기술 활용해 노인 건강 챙긴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04-16 16:18 KRX7
#화성시경로당 #화성시건강관리 #화성시노인질환 #화성시노인정책 #화성시노인복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 활용한 ‘건강경로당 사업’ 본격적으로 시작

NSP통신-화성시동부보건소 관계자가 경로당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를 위한 AI·IoT 기기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다. (사진 = 화성시)
화성시동부보건소 관계자가 경로당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를 위한 AI·IoT 기기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다. (사진 = 화성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6일부터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경로당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와 기존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노인들의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높이고 비대면 건강관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시는 지난 3월 말부터 참여 경로당을 발굴하고 경로당 노인을 대상으로 사전 건강점검을 실시했으며 이달부터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기를 배부 및 설치해 향후 6개월간 본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경로당에는 ▲화면형 스피커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등이 공용으로 설치된다. 노인들은 화면형 스피커와 함께 제공되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별로는 활동량계(스마트워치)가 기본적으로 배부되며 대상의 상태 또는 질환에 따라 추가적으로 기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기존에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 노인 건강관리 사업을 6개월간 이수한 참여자들과 함께 진행된다. 이들은 사전 경험과 평가 의견을 신규 참여자에게 공유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다질 계획이다.

심정식 화성시동부보건소장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경로당 사업은 노인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