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의왕시, 매장유산 유존지역 정보 고도화 사업 착수

NSP통신, 김해종 기자, 2025-04-07 12:55 KRX7
#의왕시 #매장유산유존지역 #정보고도화사업 #정보고도화사업착수보고회 #문화유적분포지도

매장유산 유존지역 정확한 사전정보 제공 및 매장유산 훼손 방지와 합리적인 보존 방안 마련

NSP통신-매장유산 유존지역 정보 고도화 사업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사진 = 의왕시)
‘매장유산 유존지역 정보 고도화 사업’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사진 = 의왕시)

(경기=NSP통신) 김해종 기자 = 경기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지난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매장 유산 관련 전문가와 국가유산청, 의왕시 관련 부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시 매장유산 유존지역 정보 고도화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유존지역 정밀 지표조사 ▲유존지역 보존 조치 방안 수립 ▲유존지역도 제작 등의 주요 사업 일정이 보고됐으며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매장유산 유존지역(땅 속에 국가유산이 있을 것으로 인정되는 지역) 정보 고도화 사업’은 매장유산 유존지역에 대한 정확한 사전정보 제공 및 매장유산 훼손 방지와 합리적인 보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G03-8236672469

이번 사업을 통해 의왕시는 시 면적 54.03㎢ 중 35.55㎢ 면적에 대한 매장유산 정밀지표조사를 실시해 선사시대부터 한국전쟁(1950년) 이전까지 매장유산 유존지역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된다.

현재 의왕시 매장유산 유존지역 정보는 ‘문화유적분포지도(2006년 제작)’와 지난 2006년 이후 실시된 매장유산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유산청 ‘국가유산 공간정보 서비스(GIS)’에 등재돼 있다.

그러나 그동안 수정과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시점과 일치하지 않은 정보에 관한 수정과 보완 작업을 통한 현행화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가유산청으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총사업비 2억2000만원(국비 1.5억, 시비 0.7억)을 투입해 올해 말까지 관련 정보의 현행화 및 고도화 작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매장유산 유존지역의 정보를 정확히 제공해 매장유산으로 인한 건축사업 등의 지연을 예방하는 등 시민들의 토지이용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