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엄선한 먹거리에 슈퍼오닝(Super ○'ning)브랜드를 부여하고 있는데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게 해주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라는 의미와 평택의 깨끗한 자연환경이 만들어 낸 풍성한 농·특산품 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평택시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는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 방울토마토, 米한우가 있으며 그중 슈퍼오닝 쌀 꿈마지는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갖춰 최첨단 시설로 적온건조, 적정 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및 경기도지사인증(G마크)을 획득해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슈퍼오닝 배는 평택지역 대부분이 점토함량이 많은 황토로 퇴비를 충분히 넣고 풍부한 지하수를 이용해 재배해 저장력이 좋고 당도가 높으며 씹는 맛이 아삭아삭하고 수분이 많아 시원한 맛이 있으며 슈퍼오닝 오이는 토양과 기후조건이 오이 재배에 알맞아 전국 어느 지역보다 품질과 맛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오이는 칼륨함량이 높은(14mg)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의나트륨염(소금)을 많이 배설하게 돼 체내의 노폐물이 빠져 나감으로써 몸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회분)의 공급원으로 피부를 곱게 하는 미백 화장수로도 쓰인다.
평택의 좋은 토양과 우수 품종 개량 사업의 효과
슈퍼오닝 토마토는 빛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속이 꽉 차고 맛이 시원할 뿐만 아니라 신선도가 좋아 장기 보관이 가능하고 슈퍼오닝 방울토마토는 퇴비를 충분히 사용해 색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맛이 뛰어나서 인기가 좋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푸린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평택 농·특산품 브랜드 슈퍼오닝 애호박은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나 전국으로 출하되고 있으며 애호박은 소화기계통, 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하는 것이라고 본초강목에 기록돼 있고 다른 식품에서 얻기 어려운 비타민, 아연, 망간 등의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어 각광받는 채소다.
슈퍼오닝 평택米한우는 평택 평야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 부산물(미강 등)을 첨단 공법으로 발효시켜 쌀 유산균 사료로 만든 것을 한우에게 프로그램화해 급여함으로써 부드럽고 담백한 고급 육질을 생산하며 몸을 보강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높다.
슈퍼오닝 쌀 꿈마지는 풍년을 바라는 농민의 꿈을 가득 머금은 쌀이란 의미로 농민과 농협 간 100%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된다.
지난 2019년 경기도농업기술원과 벼 신품종 개발보급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외래품종 대체와 평택시 적합 벼 품종으로 개발·선정한 경기도 육성품종인 경기12호로 추청벼와 고시히카리에 없는 병해충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친환경 재배시 농약사용을 줄일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슈퍼오닝 쌀 꿈마지는 3년간 신품종의 지리적응시험을 완료했으며 2022년 품종보호출원 등록, 지난해부터는 1500ha에 본격적으로 재배하기 시작했고 RFID을 이용한 쌀 이력 추적 시스템을 갖춰 고품격 쌀을 생산·공급하고 있어 전국에서 우수한 쌀로 인정받고 있다.
농가와 농협의 100% 계약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어
평택 농산물 브랜드 슈퍼오닝의 기원은 지난 2006년 슈퍼오닝 쌀 생산단지 조성을 시작으로과채류 생산단지, 배 등에 슈퍼오닝 사용권을 부여하면서 시작됐으며 매년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에 따라 생산과정, 출하, 유통과정 등 현장 점검을 실시해 심사기준을 통과해야만 평택시에서 슈퍼오닝 사용 권한을 부여하며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다.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재배기술 교육 및 지도를 하고 있으며 슈퍼오닝 생산단지를 운영해 종자 및 영농자재 지원, 장려금 지원을 통해 생산 농가에는 고품질 농산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 대한 포장재 및 택배 지원으로 경쟁력 강화 및 상품성 유지로 농업인 소득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농가와 농협 간 100% 계약재배를 통해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다.
한편 평택시는 슈퍼오닝 쌀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해 TV 등 대중매체에 홍보하고 있으며 각종 박람회 참석 등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상기 기사는 평택시 지원(협찬)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