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산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D-1’…행사 꿀팁 대방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5-03 18:14 KRX7
#안산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안산공연예술축제 #불의축제 #안산문화광장

비 와도 진행할까…공연 별 2시간 전 결정, 홈페이지 통해 공지

NSP통신-안산국제거리극축제 행사장 공연사이트 메인지도. (이미지 = 안산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행사장 공연사이트 메인지도. (이미지 = 안산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아시아 대표 거리예술축제이자 안산시의 상징적 공연예술축제인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가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3일간의 역동적인 여정에 돌입한다.

축제를 주최하는 경기 안산시(시장 이민근)와 주관하는 안산문화재단(대표 이성운)은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개막을 하루 앞두고 축제를 제대로 즐기는 ‘8가지’ 방법을 3일 공개했다.

◆주제별 작품 골라 보아요

G03-8236672469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광장’에 국한됐던 작품의 폭을 ‘광장’ ‘도시’ ‘숲’ ‘횡단’으로 확장해 관점의 전환을 꾀했다.

이를 위해 ‘광장(축제로 맞닿은 마음)’ ‘도시(드러나지 않은 도시의 매력)’ ‘숲(인간과 비인간의 공존과 균형)’ ‘횡단(마주하여 허무는 경계)’ 등 4가지 키워드에 따라 작품을 준비했다. 관람객은 기호에 맞게 프로그램을 골라 볼 수 있다.

◆폐막작 정보, 미리 알고 가면 편해요

폐막작으로 5일 오후 8시 30분, 6일 오후 8시에 불꽃과 음악을 결합한 프랑스 대형작 ‘레 꼬만도 페르퀴’의 ‘불의 축제’가 올라간다.

보다 많은 관람객을 안전하게 수용하기 위해 올해 처음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펼쳐진다. 축제의 주 무대인 안산문화광장과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은 도보로 약 15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당일 도로와 주차장이 혼잡하므로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으로 향할 경우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폐막작 규모는 5일보다 6일에 더 크게 준비했다. 또한 오는 6일의 경우 스페인 마칭밴드 ‘올웨이즈 드링킹’의 신나는 음악과 함께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으로 이동할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기대할 수 있다.

◆사전 예약 작품 예매 못했다면…‘여기’로

축제 전 지난달 5일부터 97개 작품 및 프로그램 가운데 일부 사전 예약이 필요한 17개 작품에 한해 사전예약을 실시해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 모았다.

현재 전석 매진으로 인해 예약이 마감된 상태지만 현장에서 노쇼(No-show)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미처 사전 예약을 하지 못했더라도 보고 싶은 작품이 펼쳐지는 공연사이트에 20분 전 찾아가 대기하면 관람이 가능할 수 있다.

◆안산문화광장 밖에서도 다양한 공연 열려요

안산문화광장 밖에서도 다양한 거리예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안산문화광장과 인접한 ‘숲(64호 공원)’에 숲을 주제로 한 공연이 준비돼 있다.

또한 축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경관조명이 설치돼 있어 가족, 연인, 친구와 소셜미디어에 게시할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올해는 안산 땟골마을에서도 공연이 진행된다는 점도 이색적이다. 안산 선부2동 소재 땟골마을에서 ‘프로젝트 곳곳’이 ‘노크 안산’이란 이동형 공연을 선보인다.

‘프로젝트 곳곳’은 6개월 전부터 안산 일대를 조사하며 안산의 공간을 해석한 ‘노크 안산’을 제작했다.

일상의 공간 틈새로 등장하는 낯선 오브제와 무용수가 그리는 작품을 보고 싶다면 시간을 맞춰 선부2동 땟골마을로 방문하면 된다.

◆프로그램북은 ‘QR코드로’ 확인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그램북 인쇄량을 약 20% 감량했다. 프로그램북 제작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과 축제 종료 후 버려지는 제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에 실물 프로그램북보다 QR코드를 통한 개인 휴대전화로 공연 정보를 접하길 권장한다.

아울러 실물 프로그램북을 사용했을 경우 깨끗하게 본 뒤 축제 종합안내소에 마련된 ‘다시쓰기 수거함’으로 반납하면 자원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접근성 한층 강화! 모두 함께 즐기자

관람객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빼놓지 않았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이 축제를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휠체어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 종합안내소에는 지적장애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안산시 장애인복지관과 함께 AAC(의사소통용 그림판)를 제작 및 배치했다.

또 농아인도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한국농아인협회 안산시지부와 함께 한국수어 통역을 지원한다.

◆많은 인파 예상…대중교통 이용 권장

안산국제거리극축제를 위해 인근 학교,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된다. 하지만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매번 많은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4호선 중앙역 혹은 고잔역에서 도보로 약 10분이면 안산문화광장에 도착할 수 있다.

아울러 안산문화광장 주변 상인연합회의 도움으로 광장 인근 상가 화장실이 개방된다. 화장실 정보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행사 현장에 설치된 지도 혹은 프로그램북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만약 비가 오면 어떡하죠?

만약 축제 기간 비가 내린다고 하더라도 축제는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다만 공연별 2시간 전에 취소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취소되지 않은 공연은 우천 시에도 공연이 가능한 안산문화광장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된다. 우천 시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와 SNS, 축제장 내 설치된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파해 관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