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임재범 ‘메모리즈’ 21년 전 릴테이프 발견..복원 가능성 확인 중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21-05-11 12:52 KRD7
#임재범 #메모리즈 #릴테이프 #복원
NSP통신-▲가수 임재범(사진 왼쪽)과 최근 우연히 발견된 21년 전 메모리즈 앨범 릴테이프(사진 오른쪽 위) 및 녹음 트랙시트(사진 오른쪽 아래) (임재범 소속사 제공)
▲가수 임재범(사진 왼쪽)과 최근 우연히 발견된 21년 전 ‘메모리즈’ 앨범 릴테이프(사진 오른쪽 위) 및 녹음 트랙시트(사진 오른쪽 아래) (임재범 소속사 제공)

(서울=NSP통신) 류수운 기자 = 가수 임재범의 ‘메모리즈’ 앨범 최초 녹음 릴테이프가 소속사 사무실 정리 중 우연하게 발견돼 복원에 관심을 끈다.

레전드 보컬로 불리는 임재범이 지난 2000년에 발매한 ‘메모리즈’ 앨범은 지금까지 약 100만장 이상 팔려 밀리언셀러에 이름을 올린 명반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너를 위해’ ‘비상’ ‘고해’ ‘사랑보다 깊은 상처’ 등 수많은 히트곡을 담고있다.

소속사 측은 “이달 초 사무실 정리 중 21년 전 아날로그 테이프 방식으로 녹음해 저장된 ‘메모리즈’ 앨범의 릴테이프를 찾았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소속사에 따르면 발견된 ‘메모리즈’ 릴테이프는 총 6개다. 이들 테이프는 오랜시간이 지난 만큼 상단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고 그 안에는 여러 곡의 가사, 메모와 함께 그 당시에만 사용했던 녹음 파트별 트랙리스트 시트 등의 기록을 담고 있다.

소속사는 현재 그 당시 녹음된 48트랙 릴테이프를 재생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국내 유일의 녹음실을 수소문 끝에 섭외하고 이 테이프의 전 데이터 복원 과정을 확인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 확인된 결과 몇몇 곡들은 특정 악기 데이터가 지워져 당시 상태로의 복원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한편 소속사는 추후 녹음된 멀티데이터를 통해 복원 및 여러 과정을 진행한 뒤 결과를 다시 한 번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NSP통신 류수운 기자 swryu6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