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남교육청, ‘통일교육’ 내년 역점과제로 추진

NSP통신, 박광석 기자, 2011-12-23 15:40 KRD7
#경남교육청 #내년 #역점과제 #통일교육 #추진

[경남=NSP통신] 박광석 기자 = 경남교육청이 내년에는 통일교육을 역점과제로 추진한다.

교직원은 연간 3시간 이상, 학생은 4시간 이상 창의적 체험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에 학교여건에 따라 실시토록 체험위주의 통일안보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경남교육청(교육감 고영진)은 23일 오후 1시 창신대 대강당에서 도내 전 초.중.고 학교장 및 통일교육 관계자 등 약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 학교관리자 통일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G03-8236672469

이날 워크숍에서는 조명철 통일교육원장의 ‘최근 남북관계 동향과 전망’에 대한 기조연설에 이어 통일교육 전문가 설용수 통일교육협의회장이 ‘바른 북한관과 통일의 비전’에 대해, 김석우 전 통일부차관이 ‘학교통일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각각 특강을 했다.

경남교육청 고영진 교육감은 “청소년들의 통일문제에 대한 무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최근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고려할 때 지금이야 말로 그 어느 때 보다도 투철한 통일 안보의식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말했다.

고 교육감은 내년도 학교통일교육 강화 방안으로 ▲지역유관기관 협조체제 구축 ▲교원통일교육 역량 강화 ▲체험위주 ‘맞춤식 통일교육’ 등 3가지를 중점적 추진하겠다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지역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위원협의회’, ‘통일교육센터’, ‘경남지역 통일관’ 등을 비롯해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경남지역회의’, 지역 대학의 ‘통일교육 전문 교수’, ‘지역 군부대’, ‘보훈지청’, ‘경찰서’ 등 학생 통일안보교육 유관 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천안함 현장 견학 군부대 체험활동 호국보훈의 달 행사 독도사랑 체험활동 다양한 체험교육을 추진했다.

그러나 앞으로 각급학교에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체험위주의 맞춤식 통일안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지난 2일 교원 통일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500여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원 통일대비교육 워크숍’을 실시했으며 현재 지역 통일안보 유관기관과 함께 ‘학교 통일안보교육 지원대책팀’을 운영하고 있다.

박광석 NSP통신 기자, bgs77@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