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초단체장 정당공천폐지 ‘전국 핵심리더 초청포럼’

NSP통신, 최상훈 기자, 2012-02-23 17:00 KRD7
#해운대구 #정당공천 #포럼 #배덕광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NSP통신- (해운대구 제공)
(해운대구 제공)

[부산=NSP통신] 최상훈 기자 =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지난 22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및 한국지방자치학회와 공동으로 민 관 학이 참여하는 정당공천 폐지 실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국 핵심리더 초청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치의 지방분권 실천전략’을 의제로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제대로 뿌리 내리게 하기 위한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배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뤘다.

이날 포럼은 명지대 정세욱 명예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前헌법학회장 이관희 경찰대 교수가 ‘정당공천 폐지논리와 그 대안’, 충남대 육동일 교수가 ‘정당공천 폐지 실행방안’ 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고 지정토론에는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인 김세연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 정당공천폐지 특위위원장인 배덕광 해운대구청장이 참여했다.

G03-8236672469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과 학계, 시민단체 대표들도 토론자로 참여했다.

배 청장은 “정당공천제가 대의정치의 발전을 이유로 도입됐지만 현실적으로 부작용이 심각하고 지방자치가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배 청장은 “실질적인 지방자치 정착은 물론 공천과정의 부패를 줄이고 지역일꾼의 정치진입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선택”이라며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날 포럼에서 협의회는 민 관 학이 공동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향후 시민대회와 순회 토론회, 총선후보자 공약서약 등의 활동을 통해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 폐지를 관철시키기 위한 힘을 모아 갈 계획이다.

최상훈 NSP통신 기자, captaincsh@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