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IBK기업은행은 아이폰에서 모바일뱅킹 앱(App)을 실행하지 않고 문자메시지 창과 음성비서(siri)를 통해 송금과 잔액조회가 가능한 메시지뱅킹, 보이스뱅킹 서비스를 출시했다.
BNK부산은행은 통장 하나로 손쉽게 외화관리를 할 수 있는 ‘BNK 이지(EASY) 환테크 듀얼통장’을 선보였다.
KEB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설치 및 공인인증서 필요없이 첫 거래 손님도 1분 만에 한도 조회가 가능한 간편결제용 생활금융 대출 상품 ‘이지페이론’을 출시했다.
BNK부산은행은 가맹점 결제수수료와 결제단말기 설치가 필요없는 계좌 간 즉시 이체방식 간편결제 서비스인 ‘썸패스(SUMPASS)’를 선보였다.
◆IBK기업은행, 메시지뱅킹·보이스뱅킹 서비스 출시
메시지뱅킹은 문자메시지 창(iMESSAGE)에서 계좌번호와 금액을 입력하면 간편비밀번호와 지문이나 얼굴 등 생체인증만으로 송금이 가능하다.
보이스뱅킹은 음성비서(siri)에서 “OO에게 2만원 보내줘”, “내 통장에 얼마 있니” 등의 명령어를 말하고 생체인증을 거치면 송금과 잔액조회가 가능하다.
보이스뱅킹의 송금은 고객이 지정한 6개 입금계좌로 가능하며 잔액조회는 고객이 지정한 1개의 본인 입출금계좌에 한해 가능하다. 두 서비스 모두 ‘IBK 휙 서비스’를 가입해야 이용 가능하고 하루 누적 300만원까지 송금할 수 있다.
◆부산은행, 원하는 환율에 자동매매하는 ‘환테크 듀얼통장’ 출시
부산은행의 ‘BNK EASY 환테크 듀얼통장’은 원화통장과 외화통장을 하나로 합친 통장이다. 고객이 사전에 지정한 환율에 도달했을 때 통화 간 자동매매가 되는 통장으로 부산은행 전 지점에서 가입 가능하다.
각 지점과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에서 미국달러화(USD), 일본엔화(JPY), 유로화(EUR), 중국 위안화(CNY) 4개 통화에 대해 건당 미화 100달러부터 10만달러 상당액까지 매매주문을 할 수 있으며 주문의 유효기간은 최대 1개월 이내에서 지정 가능하다.
부산은행은 ‘BNK EASY 환테크 듀얼통장’과 최근 오픈한 ‘BNK 모바일 FX(현물환)거래’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고객 이벤트를 다음달 31일까지 진행한다.
◆KEB하나은행, 앱설치·공인인증서 없이 대출하는 ‘이지페이론’ 출시
이지페이론은 신용카드 보유자는 누구나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분할상환 방식과 마이너스통장 방식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고 한도는 500만원이고 최저 금리는 연 4.103%이다.
하나은행 뱅킹서비스를 이용 중일 경우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폰뱅킹(1Q bank)으로, 첫 거래 손님은 하나은행의 ‘모바일 브랜치’에서 대출을 신청하고 공인인증서 없이 실행할 수 있다. 24시간 365일 아무 때나 신청 가능하며 실행까지 3분여 만에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하나은행은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 업계 1위 업체인 ‘집닥’과 제휴해 손님이 인테리어 자금을 이지페이론으로 결제하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 SK플래닛 ‘시럽(Syru)p 월렛’, ‘인터파크’,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집토스’, 공유스토어 플랫폼 ‘나누다키친’, 가맹점주 창업 지원을 위한 ‘치킨플러스’ 등 각종 생활영역 대표 업체와도 제휴를 맺고 있다.
향후에는 ‘오픈(Open) API’ 형태로 온라인 결제와 결합해 손님에게 실질적인 생활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 생활금융 상품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 부동산, 인테리어, 창업, 여행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부족한 결제자금을 ‘이지페이론’으로 선택하면 대출과 간편 결제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NK부산은행, 가맹점 수수료 없는 ‘썸패스’ 출시
부산은행의 모바일 전문은행 썸뱅크에 탑재된 썸패스는 썸뱅크에 결제계좌를 등록하고 각 가맹점 QR코드를 썸뱅크 앱으로 스캔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등록된 가맹점 계좌로 즉시 이체해 결제하는 계좌기반 결제 서비스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10월 국내 최초로 계좌기반 결제 서비스인 썸패스를 개발하고 본점 내 구내식당, 카페, 헬스장 등에서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검증을 진행했다.
썸패스는 결제 과정에 결제대행사(VAN) 없이 계좌간 직접 이체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져 가맹점으로부터 별도의 결제 수수료를 징구하지 않는다. 또 결제를 위한 별도의 단말기 설치 없이 썸뱅크가 제공하는 QR코드만 비치하면 돼 소상공인에게 결제대금 실시간 입금, 결제수수료 0원 등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